나경원 "용어사용 굉장히 걱정" vs 이준석 "막말 프레임 말라"[종합]

입력 2021-06-10 00:49   수정 2021-06-10 18:13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의 마지막 TV토론이 진행된 가운데 이준석 후보와 나경원 후보가 마지막까지 충돌했다.

9일 KBS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 토론회에서는 이 후보와 나 후보가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경선 개입' 논란과 '망상' 언급 논란으로 인해 공방전을 펼쳤다.

먼저 나 후보는 이 후보에게 "이번 전당대회 때 이 후보가 사용한 용어를 보면 굉장히 걱정된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에게 솟값을 쳐준다고 했고 탐욕심판, 지라시 등의 발언은 당 대표가 되면 아주 적절치 않다"며 "전대에서 서로 의견이 다르다고 써서 되는 언어, 안 되는 언어가 있다"고 운을 뗐다.

이어 나 후보는 "이해찬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도 당대표 시절 장애인 비하 발언으로 비판을 받았다"며 "이 후보의 언변이 굉장한 리스크가 될 수 있다"고 충고했다.

이를 들은 이 후보는 "깊이 공감하지만, 제가 망상이라는 표현을 썼다고 장애인 비하라고 한 부분은 오히려 후배 정치인에게 막말 프레임을 씌운 것"이라며 "젊은 사람들은 이걸 '억까(억지로 까기)'라고 한다. 억까를 중단하시는 게 네거티브 논쟁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반박했다.

나아가 두 후보는 김종인 전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의 '경선 개입' 논란에 대해서도 의견이 엇갈렸다.

이 후보는 "나 후보는 김 전 위원장이 경선에 개입한다는 취지로 말했는데 대체 김 전 위원장이 어떻게 개입한 것인지 확인된 것을 말해 달라"고 요구했다.

이에 나 후보는 "김 전 위원장이 말하는 건 반향이 크다. 최근 이 후보가 당대표가 될 것이라고 했는데 그것이 전대에 개입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맞받아쳤다.

이후 나경원 후보는 마지막 1분 발언을 통해 "이번에 뽑히는 당 대표는 정권 교체를 무조건 해야된다"며 "저 나경원을 믿어 달라"고 강조했다.

마지막 1분 발언에서 이준석 후보는 "태평양 전장이 어뢰 공격으로 매케인 대령은 부하들을 지키지 못해 비판을 받았으며 결국 스스로 목숨을 끊었다"며 "다시는 최원일 천안함 함장이 민주당으로부터 상처를 안받았으면 좋겠다"고 언급했다.

이는 조상호 전 더불어민주당 상근부대변이 한 TV 프로그램에서 "최원일 천안함 함장이 부하를 수장 시켜 놓고 자신은 승진했다"고 발언한 것을 겨냥한 것으로 보여진다.

김정호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