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30부산세계박람회, 정부와 재계, 부산시 협치로 승부

입력 2021-06-11 17:05   수정 2021-06-11 17:18



부산시와 정부는 11일 서울 롯데호텔에서 ‘2030부산세계박람회’ 유치를 위한 간담회(사진)를 갖고 민간유치위원장으로 김영주 전 한국무역협회장(전 산업자원부 장관)을 합의 추대했다. 이날 행사에는 김부겸 국무총리, 박형준 부산시장, 문승욱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국내 글로벌 5대 그룹 총괄사장, 한국무역협회장, 대한상의 부회장이 참석했다.

부산시와 정부는 이번 ‘2030부산세계박람회’ 민간유치위원장 선임은 기존의 올림픽?월드컵의 유치위원장 선임 관례와, 여타 경쟁국들의 선임 사례와는 차별화를 두고, 5대그룹 등 재계에서 추천하고, 시대 정신과 유치 경쟁력을 강화한 ‘거버넌스형 유치위원회’ 구성이라는 의미를 뒀다. 대한민국 최초의 등록엑스포인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반드시 유치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2030부산세계박람회 ‘거버넌스형 유치위원회’는 기존의 평창동계올림픽이나 여수엑스포 등 대규모 국가 메가이벤트를 1인의 기업 총수가 맡아 추진하는 관례를 깨고, 정부와 부산시, 재계가 공동으로 참여하면서, 각자의 영역에서 책임과 역할을 분담함으로써 분업과 협업을 통해 경쟁력을 배가하는 구조로 짜여진다.

국내 5대 그룹 중심의 재계는 각자의 글로벌 기업경영 환경에서 최적화되고 경쟁력 있는 부문에서 유치활동에 전폭적인 지지와 세부 실행 영역을 담당한다. 유치위원장은 재계의 유치활동 지원과 외교역량을 최대한 이끌어 내고, 정부와의 긴밀한 협조 등 총괄적으로 조정하는 컨트롤타워 기능에 충실하게 된다.

이날 국무총리 주재 5대그룹 등 재계와의 간담회서 ‘거버넌스형 유치위원회’의 실행력과 경쟁력 강화를 위해 5대그룹 총수가 부위원장으로 참여하고 유치위원회와 재계그룹 임원급이 참여하는 ‘실무협의회’를 구성하기로 했다. 또 5대그룹 내에 홍보전문가 및 유치활동 경험자의 유치위원회 파견 등을 통해 ‘2030부산세계박람회’ 개최를 위한 현안들을 빠짐없이 챙겨, 유치 활동 과정에서 추진해야 할 기업과 정부(부산시)의 역할을 분명히 함으로써 실질적 유치 경쟁력 강화를 위한 장치를 마련했다.

신임 김영주 유치위원장은 산업자원부장관과 해외무역관을 관장하는 한국무역협회장을 2차례역임했다. 국무조정실장, 대통령비서실 경제정책수석비서관을 역임했다. 경제관료로서의 탁월한 전문성과 업무역량, 무역협회장을 지내면서 해외통상교섭 능력과 기업친화적 높은 정책이해도, 정무감각을 바탕으로 정부와의 조정 협력 등 ‘2030부산엑스포’ 유치위원장으로 최적의 인물로 평가받고 있다.

그동안 부산시와 정부는, 글로벌 재계와 긴밀히 소통하면서 부산엑스포 유치의 국가적 의미와 중요성을 교감하고, 엑스포를 통한 국가적 브랜드 향상과 국가경제 번영에 가져다 줄 기업의 역할론에 심도 있는 고민을 한 끝에 기업의 전문성과 정부의 조정?외교력을 결합한 ‘거버넌스형 유치위원회’ 구성이란 시대정신을 구현한 최선의 안을 짜낸 것으로 풀이된다.

부산시와 정부는 민간유치위원장 내정으로 곧 구성될 ‘유치위원회’는 정계, 재계, 언론, 문화 등 각 분야 대표 100여명으로 구성할 방침이다. 6월중 구성안을 마련하고, 7월 재단법인으로 출범하게 된다. 총리를 위원장으로 하는 ‘정부유치지원위원회’와 ‘국회유치지원특별위원회’도 조속히 출범하여 본격적으로 ‘2030부산엑스포’ 유치에 속도를 내게 된다.

박형준 시장은 취임 직후 난항에 빠진 엑스포 유치위원장 선임을 위해 정부와 재계와의 광폭 행보를 이어간 끝에, 정부와 글로벌그룹의 지혜와 역량을 총동원하는 거버넌스 형태의 위원회 출범이라는 도전이 새로운 시대를 열고, 국제박람회기구에서 구현하는 가치와 이념에 부합하는 차별화된 경쟁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했다. 박 시장은 대한민국 글로벌 위상의 전환점이 될 ‘2030부산세계박람회’를 반드시 유치해 협업이 협성을 만드는 새로운 역사 사례가 되길 역설했다.

박 시장은 오는 21일부터 24일까지 정부대표(유명희 유치기획단장)와 함께 파리 국제박람회기구(BIE)에 방문해 유치신청서를 제출하고 본격적인 유치활동에 돌입하게 된다. 정부지원위원회와 국회특별위원회도 조속히 구성하고, 새로 구성되는 유치위원회를 중심으로 범국민적 힘을 합쳐 반드시 유치될 수 있도록 유치위원회와 재계, 정부와의 협력을 더욱 강화 하겠다고 밝혔다.

부산=김태현 기자 hyu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