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산퓨얼셀, 하반기 정책 호재 줄줄이 대기

입력 2021-06-14 17:17   수정 2021-06-15 00:40

국내 발전용 수소연료전지 시장 1위 업체인 두산퓨얼셀의 목표주가가 7만원을 바라보고 있다. 각국 정부가 탄소 배출을 줄이기 위해 수소산업 육성에 팔을 걷어붙여서다. 올 하반기 국내외에서 수소산업 육성 관련 정책 발표도 잇따를 전망이다.

14일 두산퓨얼셀은 3.06% 오른 4만8850원에 거래를 마쳤다. 하지만 이 종목의 목표주가 컨센서스는 7만원에 육박한다.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에 따르면 지난 13일 기준 두산퓨얼셀의 목표주가 컨센서스는 6만9278원이다. 2019년 10월 8일 상장 이후 역대 최고가(종가 기준)는 6만3800원이다.

올 상반기 두산퓨얼셀은 신규 연료전지 수주 부진으로 시장 기대치를 밑돌았다. 하지만 하반기 실적에 대한 기대감은 커지고 있다. 수소산업을 각국 정부가 적극 지원하고 있는데 하반기 굵직한 정책 발표가 줄줄이 대기 중이어서다. 수요가 줄어든 게 아니라 이연됐다는 게 시장의 판단이다.

이재연 한화투자증권 연구원은 두산퓨얼셀에 매수 의견을 내면서 “정부는 수소경제 활성화 로드맵 2.0과 분산에너지 활성화 로드맵 등을 이르면 6월, 늦어도 3분기에는 발표할 것이고 두산퓨얼셀에는 더할 나위 없는 호재”라고 말했다. 정부는 2040년까지 내수용 연료전지 누적 8GW 보급을 목표로 하고 있는데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2023년부터 연간 370㎿ 이상의 연료전지 발주 시장이 형성될 것으로 보인다. 이 연구원은 “두산퓨얼셀의 국내 시장 점유율이 70% 수준인 걸 감안하면 연간 1조원 수준의 신규 수주가 예상된다”고 덧붙였다. 지난해 두산퓨얼셀의 연료전지 주기기 신규 수주액은 4252억원이었다.내년 시행 예정인 수소발전의무화(HPS) 신규 도입도 호재다. HPS는 발전 사업자에 매년 전력 생산량의 일정비율을 연료전지로 충당하도록 의무화하는 제도다. 지난해 10월 정부는 기존에 운영해온 신재생에너지 공급의무화(RPS)에서 연료전지를 분리해 별도 목표치를 정하겠다고 했다. 연료전지 공급을 집중 지원하기로 한 것이다.

유럽연합(EU)은 2023년부터 시행하는 탄소 국경세 법안의 초안을 다음달 공개할 예정이다. 탄소 국경세는 탄소 고배출 산업에 부과하는 일종의 관세다. 철강, 시멘트, 화학 등 탄소 고배출 산업에는 타격이 불가피하다. 이들 산업에서 탄소 배출량을 줄이기 위한 현실적 대안은 수소다.

구은서 기자 ko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