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범석도 이해진처럼…사내이사 사퇴 후 '글로벌 경영' [종합]

입력 2021-06-17 12:02   수정 2021-06-17 13:14


김범석 쿠팡 이사회 의장(사진)이 국내 법인 사내이사 자리에서 물러났다. 쿠팡이 뉴욕증시 상장 성공 후 일본, 싱가포르 등 해외 진출에 나선 만큼 해외 사업에 집중하기 위해서다.

쿠팡은 김 의장이 글로벌 경영에 전념하기 위해 쿠팡 이사회 의장과 등기이사에서 사임했다고 17일 밝혔다. 김 의장은 뉴욕 상장법인 '쿠팡Inc'의 최고경영자(CEO) 및 이사회 의장직에 전념하며 글로벌 사세 확장에 집중할 방침. 쿠팡Inc는 한국 쿠팡의 지분 100%를 보유하고 있다.

쿠팡은 지난 11일 주주총회를 열어 김 의장의 사임과 함께 전준희 개발총괄 부사장, 유인종 안전관리 부사장을 신규 등기이사로 선임, 각 분야의 전문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사회 의장직은 강한승 대표가 맡기로 했다.

등기이사로 신규 선임된 전 부사장은 현재 로켓배송 개발 총괄을 맡고 있다. 구글, 우버 등 정보기술(IT) 기업의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출신이다. 유 부사장은 삼성그룹에서 안전관리 분야를 담당한 유 부사장은 쿠팡 근로자 안전 정책을 총괄하고 있다.

쿠팡 관계자는 "기존 강한승·박대준 각자대표 체제에 새 이사들이 합류함에 따라 쿠팡 이사회의 부문별 전문성이 더욱 강화될 것"이라고 말했다.


쿠팡은 이미 아시아 지역 '로켓 진출' 채비에 한창이다. 일본과 싱가포르법인을 설립했고, 일본에선 시범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들 현지 사업 확대와 추가 국가 진출을 위해 김 의장이 국내사업에서는 손을 뗀 것이라 볼 수 있다.

한 업계 관계자는 "국내법인 이사회에 속해 있다면 아무래도 대외활동 등 책임이 따라올 수 밖에 없다. 해외 사업에 집중해야 할 시기임을 고려해 쿠팡Inc 의장직만 맡기로 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전자상거래(e커머스) 산업의 근간인 IT 업계에선 김 의장 행보는 그리 낯설지 않다는 평가다. 실제로 네이버 창업자인 이해진 글로벌투자책임자(GIO)도 유사한 행보를 보인 바 있다. 2017년 네이버 이사회 의장직에서 사퇴 후 이듬해 사내이사직에서도 물러났고 이후 미등기임원인 GIO로 네이버의 해외 투자와 인수·합병(M&A)을 이끌고 있다.

오정민 한경닷컴 기자 bloomi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