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모두 대선 출마 환영하는 최초의 인물 '추미애 그가 온다'

입력 2021-06-20 16:18   수정 2021-06-20 16:57



"오랜 고심 끝에 결심했습니다. ‘사람이 높은 세상’을 향한 깃발을 높게 들기로 했습니다. 사람보다 높은 것은 없습니다. 사람은 돈보다 높고, 땅보다 높으며, 권력보다 높습니다. '사람을 높이는 나라'는 주권재민의 헌법정신을 구현하며, 선진강국의 진입로에서 무엇보다 국민의 품격을 높이는 나라입니다."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원대한 포부를 공개하며 20일 대선 출마를 공식화했다.

추 전 장관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출마선언식은 비대면 언택트 방식으로 23일 오후 2시에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별도의 내빈도 없고 축사도, 근사한 세레머니도 없다. 오직 저의 열정과 비전에 국민의 목소리만 담겠다"고 전했다.

추 전 장관의 대선 출마 선언으로 현재까지 더불어민주당의 대권 주자는 정세균 전 총리를 비롯해 모두 9명으로 늘었다.

추 전 장관이 그간 대선 출마 시기를 저울질해온 만큼 예상됐던 일이지만 그의 출마 선언이 정치권에 시사하는 바는 크다.

기존의 후보들과는 달리 여야가 모두 환영의 메시지(?)를 내고 있기 때문이다.

추 전 장관 지지자들은 "지지하고 응원한다", "완주하길 바란다", "검언개혁은 추미애만이 할 수 있다"고 환호했다. 아울러 야권에서는 추 전 장관이 활약을 펼칠 때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의 지지율이 올라갔던 선례를 들며 그의 출마를 환영하는 분위기다.

유창선 시사평론가는 이날 페이스북에 "기대가 커서 심장이 뛴다"면서 그를 여야가 동시에 대선 출마를 환영하는 최초의 인물이라고 적었다.

추 전 장관은 법무부 장관 재임 시절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이른바 '추·윤 갈등'을 빚으면서 그를 유력한 대선주자로 등극시킨 일등공신이기도 하다.

추 전 장관은 지난달 유튜브 '열린민주당TV'에 출연해 "1년간 손가락질과 욕을 들어서 마음이 상처투성이다. 저를 위로하는 시간이 필요했다"면서 "보궐선거 패배 후 '조국 탓이다 추미애 탓이다' 이상하게 끌고 가길래 요 며칠 전까지 우울증 비슷하게 앓았다"고 고백했다.

이어 "그 시간 넘기고 이러고 계속 있을 순 없다, 촛불의 추억이 4년 만에 주저앉으면 안 된다는 생각이 들었다"고 신념을 드러냈다.

직무 정지 등으로 여러 차례 맞붙었던 윤 전 총장과 추 전 장관이 대선 깃발을 두고 다시금 물러설 수 없는 승부를 펼치게 될지도 귀추가 주목된다. 최근 대변인이 사퇴하는 등 내홍을 겪고 있는 윤 전 총장은 빠르면 27일께 직접 정치 참여 입장을 밝힐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나 한경닷컴 기자 helper@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