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상회의 결렬' 책임 공방하던 한일, 두 달 만에 마주 앉았다

입력 2021-06-21 16:50   수정 2021-06-21 16:52

한·일 양국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를 계기로 추진하던 양자 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처음으로 대화 테이블에 앉았다. 양국은 북한 비핵화를 놓고 오랜만에 한 목소리로 한·미·일 삼각 공조를 강조했다. 하지만 도쿄 올림픽 홈페이지 독도 표기 문제와 한국 법원의 위안부·강제징용 판결 등 민감한 현안에 대한 의견차를 좁히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후나코시 다케히로 일본 외무성 아시아대양주국장은 21일 서울 소공동 롯데호텔에서 열린 한·일 북핵 수석대표 협의에서 “역내 평화와 안정, 특히 북한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일·한 양자 간, 일·한·미 3자 간의 협력이 필수”라며 “오늘 회동은 우리의 정책 협의에 있어서 또 하나의 시작점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노규덕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후나코시 국장과 첫 대면 회의지만 우리는 지난 두 달 동안 긴밀한 의사 소통을 했다”며 “특히 우리가 성공적인 도쿄올림픽을 기대하는 만큼 한반도와 역내 안정을 관리하기 위한 의견을 교환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북한 비핵화를 위한 한·일 양국의 협력을 강조하며 그동안의 협력에 방점을 찍은 것이다.

한·일 국장급 협의가 열린 것은 양국 정상회담이 무산된 이후 처음이다. 앞서 양국은 지난 11~13일(현지시간) 영국 콘월에서 열린 G7 정상회의에서 추진했던 양자 정상회담이 무산되며 책임 공방을 두고 설전을 벌여왔다. 당시 정상회담 결렬에 대해 한국 외교부 당국자는 “일본측이 연례적으로 실시하는 동해영토 수호훈련(독도 방어훈련)을 이유로 당초 실무차원에서 잠정 합의했던 약식회담마저 끝내 응해 오지 않았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일본 정부 대변인 격인 가토 가쓰노부 관방장관이 직접 “사실에 반할 뿐만 아니라 일방적인 주장을 한 것에 대해 지극히 유감”이라고 강하게 반발하며 양국 관계는 급속도로 냉각됐다.

한·일 양국이 한·미·일 3자 공조를 강조해온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를 의식해 일단 대화에 나섰지만 관계 진전으로 나아가기는 어려울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일본 측 북핵 수석대표인 동시에 한·일 양자 관계도 총괄하고 있는 후나코시 국장은 이날 이상렬 외교부 아시아태평양국장과도 양자 협의를 가졌다. 두 사람은 마지막으로 지난 4월 일본 도쿄에서 열린 협의에서도 위안부·강제징용 배상 판결 등을 두고 서로의 입장만을 재확인한 바 있다.

하지만 이후 도쿄올림픽 공식 홈페이지의 독도 표기 문제가 불거지고 양국 정상회담이 결렬되는 등 양국 관계는 오히려 더욱 악화됐다. 한 전직 고위 외교관은 “양자 국장급 협의는 일본이 한·미·일 북핵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방한해 양국 국장급 협의는 하지 않고 갈 수 없으니 열리는 것”이라며 “관계가 악화돼 접점을 찾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송영찬 기자 0full@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