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떤 MTS 쓰지?…증권사 간편투자앱 직접 비교해봤습니다

입력 2021-06-22 15:30   수정 2021-06-22 15:38


증권사들이 주식 초보 투자자(일명 주린이)를 위한 모바일트레이딩시스템(MTS) 출시에 열을 올리고 있다. 기존 MTS와 초보자용 MTS를 투트랙으로 운용하면서 사용자 저변을 넓히겠다는 이유가 크다. 토스·카카오 등 새롭게 떠오른 경쟁자들을 견제하기 위한 목적도 깔렸다.
◆증권사들 투트랙 전략
22일 토스증권에 따르면 21일 기준 토스증권의 신규계좌 개설수는 350만5000좌를 기록했다. 지난 3월 15일 출시한 후 3달도 채 되지 않았지만 계좌 수가 빠르게 늘고 있다. '쉽고 편한 투자'를 앞세운 전략이 2030 세대에 통했다는 분석이다. 해당 종목과 관련된 종목들을 간략하게 보여줘 주식 초보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는 게 강점이다.

토스가 파죽지세로 커지면서 기존 증권사들도 쉬운 MTS 만들기에 뛰어들었다. 삼성증권은 지난 16일 새로운 MTS인 '오투(오늘의투자'를 출시했다. 기존 MTS인 'mPOP' 대비 메뉴를 줄여 화면 구성을 간결하게 만들었다. 지난 21일에는 KB증권도 이스트소프트의 자회사인 줌인터넷과 합작해 만든 '프로젝트바닐라'를 통해 새로운 MTS '바닐라'를 출시했다.

앞서 NH투자증권도 모바일앱 '나무'와 'QV'의 첫 화면을 좀 더 사용자 편의에 맞춰 개편했다. 개인투자자가 가장 많은 키움증권도 '빠르고 쉬운 사용'에 방점을 찍고 하반기 중 MTS를 개편할 예정이다.

한 증권업계 관계자는 "토스가 빠르게 회원수를 늘리면서 2030 고객층을 뺏기는 것 아니냐는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며 "기존 고객을 위한 MTS와 새로운 경쟁자를 견제할 MTS를 투트랙으로 운용하려는 이유"라고 설명했다.
◆직접 비교해보니
기자가 직접 출시된 간편 MTS를 비교해보니 '간편'이라는 공통점은 있었지만 특징은 뚜렷히 달랐다. 토스증권은 '오늘 토스증권 투자자들이 가장 많이 구매한 주식', '만원으로 살 수 있는 주식' 등의 종목 분류가 눈에 띄었다. 만약 1달 전에 알았더라면 어떤 업종이 올랐는지를 보여주는 통계도 있었다. 하지만 해당 종목에 대한 구체적인 정보를 찾을 순 없었다. 토스증권을 쓴다는 한 30대 직장인은 "자동차의 구체적인 사양도 모른 채 외관만 보고 덜컥 계약을 하라는 듯한 느낌"이라고 말했다.


삼성증권의 '오투'는 주식 뿐 아니라 다양한 금융상품을 연계해 소개했다. 단순히 주식을 사고 파는 것보다 그 과정에서 자산관리 방법을 배울 수 있도록 하는데 방점이 찍혀있는 듯 했다. 해외주식을 국내 주식처럼 간단하게 살 수 있다는 점도 차별화됐다. 특정 종목의 구체적인 정보는 금융정보업체 에프앤가이드를 통해 알 수 있도록 했다. 간단해보이지만 사용하기에 따라서는 기존 MTS와 다를 바 없는 정보 접근이 가능했다.


KB증권은 '추천'에 강점이 있었다. '썩는 플라스틱', '우주 여행', 'K 푸드' 등 트렌드에 맞는 투자 테마를 제시하고 관련 종목들을 한 눈에 볼 수 있게끔 소개했다. 종목을 클릭하면 밸류에이션(실적 대비 주가수준)을 비교해서 볼 수 있도록 제시, '저평가'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한 것은 차별화된 강점이었다.


고윤상 기자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