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플레 일시적" vs "긴축 서두를수록 좋다"

입력 2021-06-22 17:34   수정 2021-07-23 00:02


미국 중앙은행(Fed)의 긴축 전환 시점이 초미의 관심사로 떠오른 가운데 제롬 파월 의장이 “수개월 내 고용 상황이 개선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코로나19 백신 배포와 함께 대규모 구인난이 해소되면서 물가 압박이 완화될 것이란 예상이다. 1년에 여덟 차례 열리는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상임 부의장을 겸하고 있는 존 윌리엄스 뉴욕연방은행 총재는 “경제지표가 통화정책을 바꿀 정도로 진전되지 못했다”고 진단했다. 둘 다 조기 긴축에 신중해야 한다는 뉘앙스다.
파월 “물가 급등은 일시적” 또 주장
파월 의장은 21일(현지시간) “백신 접종이 확대되고 팬데믹(전염병의 세계적 대유행) 관련 요인들이 완화되면서 향후 수개월간 일자리 증가 속도가 빨라질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날 증언대에 설 하원의 코로나19 특별 소위원회에 제출한 서면 자료를 통해서다.

그는 “건강한 속도로 회복 중인 경제가 물가 상승을 자극하고 있다”며 “인플레이션 압력이 최근 뚜렷해진 건 사실”이라고 확인했다. 팬데믹 발생 직후 물가가 하락했던 데 따른 기저효과와 경제 재개 직후의 소비 급증, 에너지 가격 급등, 공급망 차질 등 다양한 요인이 겹쳤다는 게 그의 분석이다. 이 때문에 “일시적인 요인이 사라지면 물가가 우리의 장기 목표치(2.0%) 수준으로 돌아갈 것”이라고 내다봤다.

파월 의장은 “월 1200억달러에 달하는 자산 매입액을 언제 어떤 방식으로 축소할지 Fed에서 공식 논의했다”고 밝혔다. 지난 15~16일의 FOMC 정례회의에서 테이퍼링 논의에 본격 착수했으며 조만간 테이퍼링 일정도 공개하겠다는 것이다.

이와 관련, AP통신은 “파월은 경기 부양이란 기존 입장에 변화를 주지 않으면서 인플레이션을 억제할 준비가 돼 있다는 신호를 시장에 보냈다”고 해석했다.

윌리엄스 총재도 파월과 비슷한 입장을 보였다. 그는 한 화상 행사에 참석해 “경제가 빠른 속도로 개선되고 중기 전망이 매우 좋다는 점은 분명하다”면서도 “여러 여건은 경기 회복을 위한 강한 지원이 여전히 필요하다는 점을 보여준다”고 강조했다. 물가 상승세와 관련해선 “올해 3% 오른 뒤 내년 이후부터 2%로 떨어질 것”이라고 예상했다. 보수적인 Fed의 물가 전망(내년 기준 2.1%)보다도 낮은 예측이다.
달리오 “긴축 전환 땐 충격 불가피”
이날 대외 행보에 나선 다른 Fed 인사들은 “조기 긴축이 필요하다”며 상반된 견해를 보였다. 대표적인 매파(통화 긴축 선호)로 통하는 로버트 캐플런 댈러스연은 총재는 “경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면서 “테이퍼링을 일찍 시작하는 게 우리 경제에 건전하다”고 역설했다. 그는 “나중에 브레이크를 밟아야 하는 상황을 피하기 위해선 가속 페달에서 부드럽게 발을 떼는 게 좋다”고 했다.

제임스 불러드 세인트루이스연은 총재도 “물가에 상방 위험이 있고 앞으로 더 뛸 수 있다는 견해에 대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내년 물가가 2.5%(근원 물가 기준)에 달할 것으로 봤다. 불러드 총재는 지난 18일 “내년 말에 첫 기준금리 인상을 예상하고 있다”고 밝혀 뉴욕증시 급락에 일조했다. 다만 캐플런과 불러드 총재는 올해 FOMC 투표권이 없다.

세계 최대 헤지펀드인 브리지워터 어소시에이츠의 레이 달리오 창업자는 이날 카타르 경제포럼에 참석해 “Fed가 긴축정책으로 전환하면 시장 충격이 불가피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시장이 매우 예민한 상태여서 Fed가 브레이크를 살짝만 걸어도 부정적인 영향이 커질 수 있다”고 진단했다. ‘부정적인 영향 없는 긴축 정책’은 사실상 불가능하다는 것이다.

뉴욕=조재길 특파원 roa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