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의총 '경선연기' 우세…난처해진 송영길

입력 2021-06-22 17:24   수정 2021-06-23 02:35


‘이재명계’와 ‘비이재명계’가 22일 대통령 선거 경선 일정을 놓고 더불어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전면 충돌했다. 여당 내 1위 주자인 이재명 경기지사 측에서는 예정대로 오는 7월 경선 일정을 시작할 것을 요구한 반면 추격자인 이낙연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정세균 전 국무총리를 지지하는 의원들은 일정을 연기해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였다. 이날 의원총회에서 경선 연기 측이 수적 우위를 보이면서 그간 일정 강행을 암시했던 송영길 지도부의 고심이 깊어졌다는 평가다.
세 과시 나선 ‘연기 찬성파’
이번 의원총회는 지난 18일 민주당 내 이낙연계, 정세균계 의원 66명의 소집 요구로 성사됐다. 의총은 찬반 각각 2명의 의원이 발언하는 지정토론 후 의원들이 자유롭게 의견을 개진하는 자유발언으로 이어졌다.


찬성 측 의원들이 수적 우세를 점한 가운데 양측이 대립했다. 찬성 측 토론자로 나선 김종민 의원은 “당헌·당규에는 상당한 사유가 있을 경우 당무위가 경선 일정을 조율할 수 있다고 적혀 있다”며 “코로나19 상황 및 야당과의 경선 일정 차이를 고려하면 경선을 연기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의원은 “100명 이상의 여당 의원이 경선 연기를 요청하는 것은 그만큼 경선을 연기할 이유가 명확하기 때문”이라고 덧붙였다. 의총에 참석한 여러 의원에 따르면 이날 추가발언을 포함해 20여 명의 의원이 자유발언에 나선 가운데 이들 중 80% 이상이 경선 연기를 주장한 것으로 알려졌다.

반대 측 토론자로 나온 이재명계에서는 경선 연기가 민주당의 ‘내로남불’ 이미지를 강화시킬 수 있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김남국 의원은 “민주당이 4·7 재·보궐선거에서 패배한 주요 원인 중 하나가 원칙을 지키지 않는다는 이미지를 얻었기 때문”이라며 “최근 크게 흥행에 성공한 국민의힘 전당대회의 사례를 보면 코로나19 시기에 전당대회를 한다고 컨벤션 효과를 누릴 수 없다는 것은 타당하지 않은 주장”이라고 반박했다.

찬반을 떠나 입장을 개진한 의원도 있었다. 특정 대선 캠프에 속하지 않은 이탄희 의원은 지금은 경선 연기를 논의할 때가 아니라고 주장했다. 소병철 의원은 당무위에 결정을 위임하자는 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영길 “당무위가 결정”
그간 강행 의사를 암시해온 송 대표는 고민이 깊어졌다. 송 대표는 의총 마무리 발언에서 “의원들이 주장한 중대한 사유가 성립하는지를 지도부가 판단해 결정을 내리겠다”고 말했다고 이소영 민주당 대변인이 전했다. 이는 과거 송 대표가 의원총회는 대선 경선에 개입할 권한이 없다고 선을 그었던 것과는 다른 발언이다. 한 민주당 관계자는 “찬성 측이 압도적인 우위를 보인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이라며 “계파색이 없거나 옅다는 평가를 받는 의원들도 경선 연기를 주장한 것을 의식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민주당 대선주자들은 모두 서울 여의도로 운집해 의원총회를 의식하는 모습을 보였다. 이 지사는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열린 ‘개식용 및 반려동물 매매 관련 제도개선 간담회’에 참석한 이후 기자들을 만나 “당내 갈등이 있는 상황에서 통 크게 수용하면 포용력이 있다는 평가를 받을 수 있고 개인적으로 그게 유익하다는 점을 모를 만큼 하수가 아니다”며 “하지만 이는 장기적으로 당이 국민의 신뢰를 잃는 결과로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여당 내 군소 후보들은 ‘반이재명 전선’을 구축했다. 이 전 대표와 정 전 총리, 이광재 의원은 이날 ‘도시공항, 어떻게 할 것인가’란 이름의 토론회를 공동 주최했다. 이 자리에서 정 전 총리는 기자들을 만나 “정당의 중요한 문제에 대해서는 의원총회가 의견을 낼 수 있다”며 “이를 토대로 지도부가 좋은 결론을 도출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광재 의원은 “이 지사가 통 큰 양보를 하는 것이 최선”이라며 직접적으로 양보를 요구했다.
비례대표 양이원영·윤미향 출당 처리도
민주당은 이날 의총에서 비례대표 양이원영·윤미향 의원의 출당 건을 의결했다. 당헌·당규에 따라 의총 재적 의원 과반의 동의를 거쳐 두 의원은 출당 조치됐다. 이들은 국민권익위원회가 민주당 의뢰로 지난 7일 발표한 부동산 투기 대상자 12명에 포함된 의원이다. 양이 의원은 농지법 위반 의혹을, 윤 의원은 부동산 명의 신탁 의혹을 받고 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의원 12명 가운데 지역구 의원 10명에게는 탈당 권유를, 비례대표 2명에게는 출당 조치를 했다.

전범진 기자 forward@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