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우디 A6·볼보 S60·벤츠 C 200 등 리콜

입력 2021-06-25 11:31  


 -포드 에비에이터, 테슬라 모델3, 포르쉐 카이엔 쿠페 등 포함

 국토교통부가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 볼보자동차코리아,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 테슬라코리아, 포르쉐코리아,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 스즈키씨엠씨에서 수입·판매한 총 75개 차종 2만4,942대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돼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5일 밝혔다. 

 첫째,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가 수입, 판매한 A6 45 TFSI 프리미엄 등 46개 차종 9,759대(판매이전 포함)는 뒤 차축 현가장치 내 부품(트레일링 암) 고정 너트의 강성 부족으로 너트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차체 안정성이 상실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둘째, 볼보자동차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S60 등 7개 차종 7,208대는 연료공급제어장치 퓨즈의 용량 부족으로 이상 전류에 의해 퓨즈가 끊어지고, 이로 인해 연료공급이 되지 않아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7월2일부터 무상 수리 받을 수 있다. 

 셋째,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C 200 2,537대는 엔진제어장치(ECU) 소프트웨어 오류로 장시간 공회전 시 발전기 내 부품(다이오드)이 과열돼 화재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GLA 200 d 등 12개 차종 760대는 조향핸들 축(스티어링 샤프트) 내 베어링과 장착 구멍 간 유격으로 베어링이 이탈되고, 이로 인해 조향이 제대로 되지 않아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한다. 해당 차종은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점검 후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넷째, 포드세일즈서비스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에비에이터 2,098대는 이미지처리모듈(후방카메라로부터 영상을 수신하고 실내 화면으로 전송하는 모듈)에서 실내 화면으로 전달되는 신호의 오류로 후진 시 후방 상황이 화면에 제대로 나타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돼 리콜한다. 이는 안전기준 위반사항으로 우선 시정조치(리콜)를 진행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하여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은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진행하고 있다. 

 다섯째, 테슬라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모델3 516대는 브레이크 캘리퍼 고정장치의 조립 불량으로 캘리퍼가 이탈되고, 이로 인해 제동이 제대로 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21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볼트 재조립)를 진행하고 있다. 

 여섯째, 포르쉐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카이엔 쿠페 등 2개 차종 424대(판매이전 포함)는 뒤 차축 현가장치 내 부품(트레일링 암) 고정 너트의 강성 부족으로 너트가 파손되고, 이로 인해 차체 안정성이 상실될 가능성이 확인돼 시정조치(리콜)에 들어간다. 해당 차량은 23일부터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하고 있다. 

 일곱째, 재규어랜드로버코리아에서 수입, 판매한 레인지로버 스포츠 3.0D 등 3개 차종 320대는 후방 스포일러의 고정 불량으로 차체로부터 이탈되어 뒤 따라오는 차량의 안전에 지장을 줄 가능성이 확인됐다.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18일부터 무상으로 수리(점검 후 수리 또는 교체)를 진행 중이다.

 마지막으로, 스즈키씨엠씨에서 수입 판매한 버그만 125 등 2개 이륜 차종 1,320대는 계기판의 회로 기판 불량으로 속도계 등이 작동되지 않을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7월1일부터 대리점 또는 협력점에서 무상으로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를 받을 수 있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하여 각 제작사에서는 자동차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자동차 소유자가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에는 제작사에 수리한 비용에 대한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오아름 기자 or@autotimes.co.kr

▶ 11번째 진화, 혼다 신형 시빅 공개
▶ 볼보차, 차세대 순수 전기차에 라이다와 AI 슈퍼컴퓨터 심는다
▶ 페라리, 최고 830마력 내뿜는 296 GTB 공개
▶ 벤틀리 플라잉스퍼, 롭 리포트 '최고의 자동차 인테리어' 수상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