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언, 찍어치듯 눌러치고…퍼팅은 폴로 스루 짧게 하라"

입력 2021-06-25 17:47   수정 2021-06-25 23:45


한국여자프로골프(KLPGA)투어에는 ‘달인 선수’가 있다. 드라이빙 지수, 아이언샷 지수, 평균 퍼팅 등 부문별 1위를 달리는 선수다. ‘드달’(드라이버 달인), ‘아달’(아이언샷), ‘퍼달’(퍼팅) 등 별칭도 따라 붙는다.

25일 KLPGA투어 BC카드·한경레이디스컵 2라운드가 열린 경기 포천시 포천힐스CC에서 주요 부문 1위를 달리는 이소미(22), 박소연(29), 박결(25)을 만나 비결을 들어봤다.
드라이버 “몸에 맞는 백스윙부터 찾아라”
이소미는 KLPGA투어 드라이빙 지수에서 1위(19점)를 달리고 있다. 드라이빙 지수는 드라이브 비거리와 페어웨이 안착률 순위를 더해 계산한 점수다. 점수가 낮을수록 순위가 높다. 이소미의 드라이브 거리는 11위(253.58야드), 페어웨이 안착률은 8위(83.79%)다. 공을 가장 멀리 정확하게 날리는 선수라는 얘기다. 포인트와 상금 1위인 박민지(23)가 2위(24점)다.

이소미는 “지나친 욕심은 금물”이라고 했다. 몸에 맞는 백스윙 크기를 찾은 다음 페이스 중앙에 공을 맞히는 연습을 하라고 조언했다. 공을 멀리 보내려는 욕심에 지나치게 백스윙을 크게 가져가거나 정확도를 높이려고 일부러 스윙을 작게 해선 안 된다는 얘기다. 그는 “백스윙이 크면 몸에 무리가 가고 타점이 흐려져 미스샷이 날 가능성도 더 높아진다”며 “가장 편안한 자세를 유지할 수 있는 지점이 자기 몸에 맞는 백스윙 포인트”라고 강조했다.
아이언샷 “헤드를 땅에 박듯 눌러 쳐야”
아이언샷 지수(파4에서 페어웨이 안착 시 그린 적중률) 1위인 박소연은 “아이언샷 정확도를 높이려면 찍어치듯 눌러 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클럽 페이스 각도(로프트)가 큰 아이언 클럽의 특성상 땅에 박듯이 내려쳐야 공의 콘택트가 좋아져 정확성이 올라간다고 그는 설명했다. 그는 올해 10개 대회에서 183번 아이언샷을 시도해 156번 페어웨이에 안착시켜 성공률 85.24%를 기록하고 있다.

박소연은 “아마추어 골퍼들이 눌러칠 때 생크(공이 클럽 샤프트의 목 부분에 맞는 미스샷)가 나는 건 몸이 같이 따라 나가기 때문”이라며 “몸의 무게중심을 앞쪽에 두고 샷을 하라”고 조언했다.
퍼팅 “짧은 폴로 스루로 정확도 높여라”
박결은 국내 정상급의 ‘명품 퍼팅’을 구사한다는 평가를 받는다. 올해 평균 퍼팅 28.95개를 기록하며 1위를 유지하고 있다. 지난해(30.2222개·14위)보다 순위가 13계단 껑충 뛰었다.

비결을 묻자 박결은 “폴로 스루에 변화를 준 결과”라고 설명했다. 폴로 스루는 공을 임팩트한 뒤에 클럽이 앞으로 나가는 동작을 일컫는다. 그는 “올 들어 폴로 스루를 짧게 구사하려고 노력하고 있다”며 “폴로 스루가 길어질수록 공의 방향이 틀어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백스윙 크기만큼 폴로 스루가 일어나기 마련인데, 폴로 스루 때 공이 헤드에 머무는 시간을 최소화해 직진성을 높인다는 설명이다.

박결은 “퍼팅 거리에 따라 다르지만 쇼트퍼터의 경우 헤드가 왼발 엄지 정도까지 왔을 때 폴로 스루를 멈추는 게 가장 이상적”이라며 “임팩트 순간, 헤드에 브레이크를 건다는 생각으로 연습하면 좋다”고 했다.

포천힐스CC=이선우/박상용 기자 seonwoo.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