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월이 지나기 전에 기억해야 할 음악사적 이슈가 있다. 200년 전인 1821년 6월, 카를 마리아 폰 베버의 오페라 ‘마탄의 사수’가 초연됐다는 사실이다. 독일 오페라의 진정한 시작으로 불리는 명작이다.그 이전의 모차르트 ‘마술피리’, 베토벤 ‘피델리오’가 당대에는 이탈리아 오페라보다 못하다고 여겨졌던 반면 ‘마탄의 사수’는 독일어 가사인 것뿐 아니라 낭만주의 특유의 괴기스러움, 울창한 숲이란 배경, 은근히 드러나는 민족주의 등 독일인들을 열광시킬 요소가 충분히 녹아 있었다. 게다가 서곡, 사냥꾼의 합창, 수많은 아리아까지 이토록 선율미가 풍부한 독일 오페라는 없다고 할 만하다.
하지만 초연까지 모든 게 잘 풀리지는 않았다. 베버는 드레스덴 궁정가극장 지휘자였지만 자신이 봉직한 극장 대신 베를린의, 그것도 전문 오페라하우스가 아닌 무대에 올려야 했다. 하지만 그 진가를 인정받는 데는 오랜 시간이 걸리지 않았다.
유형종 < 음악·무용칼럼니스트(무지크바움 대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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