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도 앱으로 주식투자 체험" 하나은행, Z세대 전용 '아이부자' 출시

입력 2021-06-29 16:05   수정 2021-06-29 18:43

하나은행이 어린이와 청소년도 스마트폰으로 송금·결제·저축부터 기부, 주식투자까지 다양한 금융 활동을 직접 해볼 수 있는 플랫폼을 내놨다. 만 14세 미만 어린이도 이용할 수 있는 금융 앱이 나온 건 이번이 처음이다. 1990년대 중반 이후 출생 세대를 뜻하는 이른바 'Z세대'를 겨냥했다.

29일 하나은행은 Z세대를 위한 체험형 금융 플랫폼 '아이부자' 앱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자녀 회원과 부모 회원이 앱을 통해 용돈을 주고받으며 다양한 금융 활동을 함께 체험하는 플랫폼이다.

하나은행 계좌가 없어도 본인 명의의 휴대폰 인증만 할 수 있으면 나이와 상관 없이 누구나 가입할 수 있다. 만 14세 미만 어린이도 부모의 휴대폰 동의를 통해 간단한 인증만 하면 돼 사용자 범위가 대폭 넓어졌다. 지난해 카카오뱅크가 최초로 '10대 전용'을 내걸고 출시한 선불전자지급수단 '카카오뱅크 미니'도 만 14~18세로 가입이 한정됐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연령 제한 없이 가입할 수 있는 최초의 Z세대 전용 금융 플랫폼"이라고 말했다.

자녀와 부모 회원이 각자 휴대폰에 아이부자 앱을 설치하고 서로를 초대해 수락하면 '활동 가족'이 된다. 부모 회원은 만 19세 이상이면 등록할 수 있다. 자녀 회원의 실제 부모가 아니어도 친척, 선생님 등 누구나 가능하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자녀 회원과 부모 회원의 상호 작용을 필수 요소로 해 금융 교육의 효과를 배가했다"고 설명했다.


자녀 회원은 이 앱을 통해 부모 회원으로부터 용돈을 받는 것은 물론 알바로 용돈을 벌 수도 있다. 집안일 돕기, 강아지 목욕시키기처럼 함께 정한 알바를 자녀 회원이 완료하고 인증샷을 찍어보내면 약속된 용돈을 받는 식이다.

부모 회원과 함께 저축하는 '같이 모으기' 기능도 지원한다. 부모 회원과 자녀 회원이 매주 한 번씩 4주간 정해진 요일에 돈을 모으기로 약속하고, 자녀가 해당 금액을 모으면 부모도 같은 금액을 매칭해 저축한다. 끝까지 저축에 성공하면 함께 모은 모든 금액은 자녀가 용돈으로 받을 수 있다. 중간에 그만두면 각자 모은 만큼만 돌려받아 돈의 약속을 배울 수 있다는 게 은행 측의 설명이다.

이렇게 모은 돈은 모바일 결제, 송금, 출금 등으로 자녀 회원이 자유롭게 쓸 수 있다. 결제의 경우 현재는 모바일 제로페이만 쓸 수 있지만 향후 체크카드와 연계하는 등 다양한 지급결제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출금은 하나은행 ATM 기기에서 수수료 없이 최대 30만원까지 가능하다.

부모 회원과 함께 주식투자를 체험할 수 있는 기능도 있다. 자녀 회원은 '매매 조르기'를 통해 부모 회원에게 주식 매입·매도를 요청할 수 있고 함께 계좌를 보며 수익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최근 전 국민 주식 열풍에 따라 자녀와 손자에게 세뱃돈 대신 삼성전자 주식을 사주거나 재테크 교육을 위해 미성년 자녀에게 주식 계좌를 만들어주고 함께 투자를 하는 부모들이 늘고 있는 것과도 맞아 떨어진다.

자녀 회원이 아이부자 앱을 두 달 이상 쓰면 부모 회원에게는 자녀 회원의 금융 습관을 분석한 '우리 아이 부자가능성지수('BQ') 리포트'가 제공된다. 자녀 회원에게도 '나만 보는 BQ 리포트'가 나간다. 자녀 회원은 이를 통해 자신의 금융 활동에 대한 상세한 분석을 받아보고 '아이부자지수 뱃지'도 모을 수 있다.

하나은행은 앞으로 다양한 서비스와 기부처 등을 연계해 'Z세대 전용 금융 플랫폼'으로서의 기능을 확장해나갈 예정이다. 단순히 돈을 모으고 쓰는 것뿐 아니라 금융을 주제로 한 다양한 활동을 이 플랫폼 안에 포괄하겠다는 목표다.

하나은행 관계자는 "Z세대가 스스로 용돈을 관리하는 법을 배우고 가족들과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재미있게 부자의 꿈을 키워나가는 따뜻한 플랫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빈난새 기자 binther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