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자이·대한항공·하이카·신한은행 '꾸준히 사랑받는 1위'

입력 2021-07-07 16:30   수정 2021-07-07 16:41

2005년 제정된 글로벌고객만족도 평가제도인 GCSI(GCSI: Global Customer Satisfaction Competency Index)는 글로벌 초우량 수준에 적합한 고객만족도 평가 시스템을 개발해 이를 개별 국가별로 측정함으로써 고객만족 경영에 대한 인식을 제고하고 있다. 또한 국가별 글로벌 산업경쟁력 지표를 제공해 보다 수준 높은 고객만족 경영을 지원하고 있다.


시행 17년간 각 산업군을 대표하는 고객만족 경영 우수기업을 발굴해 글로벌 기업으로의 성장 기반 조성과 고객만족 경영 역량 강화에 기여해 왔다. GCSI는 글로벌 경영을 경영 목표로 하는 기업의 고객만족을 평가하는 기준이 되고 있다.


최적의 고객만족 경영을 위한 가장 효과적인 고객만족 요소 발굴과 전략 수립, 실천 극대화 방안을 제시해오고 있다. 궁극적으로는 기업의 부가가치를 개선하도록 고객 가치 관점의 경영전략 수립에 기여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삼성전자는 스마트폰 부문의 삼성 갤럭시 외 삼성 QLED 8K, 삼성 갤럭시북, 삼성 세탁기, 삼성 냉장고, 삼성 청소기 등 6개 상품이 17년간 1위의 아성을 쌓았다.

또 아파트 부문의 자이(GS건설), 항공여객운송서비스 부문의 대한항공, 자동차보험 부문의 하이카(현대해상), 은행 부문의 신한은행 등이 제품 및 서비스만족도 조사 시행 이후 연속 1위로 선정돼 고객들에게 변함없이 인정받고 있다.

삼성 공기청정기, 삼성 김치냉장고, 현대해상 다이렉트, CJ CGV 등 4개 제품 및 서비스는 16년 연속, 현대해상의 하이라이프는 13년 연속 1위로 선정됐다.

파리바게뜨와 티웨이항공, 넥센타이어, 용평리조트를 비롯해 꽃을든남자, 깨끗한나라와 트라이, 서울아산병원도 각 부문에서 고객만족 역량이 높은 상품으로 조사돼 1위로 인증을 받았다.

전체 178개 조사 부문 중 94개 부문의 상품이 17년간 5회 이상 1위로 선정됐고, 42개 부문이 10년 이상 1위로 뽑혔다. 고객들은 고객만족 역량이 우수한 상품에 지속적인 신뢰도를 갖고 재구매함으로써 충성도를 높여온 것으로 분석된다.

박미옥 기자 histm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