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5년 만에 국채발행 축소

입력 2021-08-05 14:34   수정 2021-08-06 01:21

미국 중앙은행(Fed)과 재무부가 긴축 기조로 전환하기 위한 준비작업에 들어갔다. 재무부는 5년 만에 국채 발행 물량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Fed 2인자인 리처드 클래리다 부의장은 2023년 초 기준금리를 올릴 수 있다고 밝혔다.

미 재무부가 오는 11월부터 국채 발행 물량을 줄이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파이낸셜타임스 등이 5일 보도했다. 미국 경기가 회복되면서 정부의 재정지출 수요가 줄어들 것이란 전망에 따른 것이다. 미국이 국채 발행 물량을 줄이는 것은 5년 만이다. Fed의 테이퍼링(자산 매입 축소) 계획과 연동해 재무부가 사전 작업에 나섰다는 분석이 나온다.

클래리다 부의장은 금리 인상 시기를 구체화했다. 그는 4일 피터슨국제경제연구소가 주최한 온라인 행사에서 “경기 회복에 속도가 붙고 있다”며 “Fed가 2023년 초까지 제로 금리를 해제하는 것을 고려할 수 있다”고 말했다. 내년 말까지 금리 인상을 위한 조건이 갖춰지면 이후 통화정책을 정상화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가 금리 인상 시기를 구체화한 근거는 높은 물가 상승률이다. 클래리다 부의장은 “내년에 물가가 하락할 것으로 예상하지만 여전히 Fed의 목표인 2%를 약간 웃돌 것으로 본다”고 했다. 그는 “올해 근원 개인소비지출(PCE) 가격지수가 3% 또는 그 이상이 된다면 2% 장기 인플레이션 목표에 비춰볼 때 완만한 오버슈팅(초과)보다 훨씬 높은 것”이라고 했다. 실업률은 내년 말까지 3.8% 수준으로 떨어질 것으로 내다봤다. 실업률 4% 이하의 ‘완전 고용’ 상태를 달성해 금리 인상의 또 다른 조건을 충족하게 된다는 의미다.

클래리다 부의장의 임기는 내년 1월 만료된다. 하지만 그가 Fed의 통화정책 수립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그의 관점이 다른 Fed 관계자들과 공유되는 만큼 이번 발언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월스트리트저널은 진단했다.

Fed의 테이퍼링 시간표는 아직 나오지 않았다. Fed는 시장에 유동성을 공급하기 위해 지난해 3월부터 매월 국채 800억달러, 주택저당증권(MBS) 400억달러어치를 매입하고 있다. 클래리다 부의장은 Fed가 올해 안에 테이퍼링 일정을 발표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허세민 기자 semi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