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료 수입은 매년 큰 폭으로 증가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가 출범하기 전인 2016년 50조6847억원에서 출범 첫해 53조6939억원으로 증가했고, 현 정부가 건보료율을 정하기 시작한 2018년 57조8209억원으로 뛰었다. 건보 보장성 강화 대책, 이른바 문재인 케어가 본격 작동하기 시작한 2019년에는 전년보다 10.8% 증가한 64조853억원의 건보료 수입을 거뒀다.
같은 기간 정부가 세금으로 건보 재정을 보강하는 규모도 대폭 증가하고 있다. 국고지원금, 차상위지원금, 과징금지원금, 기타보조금, 재난적의료비지원사업수익 등이 포함되는 보조금 항목의 수입액은 문 정부 출범 전인 2016년 5조9964억원에서 2017년 5조7105억원으로 소폭 감소했다가 2018년부터 6조1635억원을 시작으로 매년 큰 폭으로 뛰고 있다.
2019년에는 전년보다 1조원 늘어난 7조1635억원, 작년에는 1조7400억원 증가한 8조9281억원이었다. 올해는 약 5000억원 증가한 9조4876억원의 예산이 잡혀있다. 문 정부 출범 이후 3조원 넘게 재정 투입액이 증가한 것이다. 정부의 보조금은 재원이 세금이라는 점에서 건보료처럼 국민이 부담하고 있는 것으로 봐야한다는 지적이다.
하지만 이 설명에는 몇 가지 허점이 있다. 우선 기간 설정 문제다. 복지부가 제시한 보장성 대책 시작 전 10년은 2007~2016년으로 돼있다. 2017년 8월 문재인 케어가 시작된 점을 고려한 것으로 풀이된다. 하지만 2017년 건보료율은 2016년 문재인 케어와 관련 없이 정해졌다는 점을 고려하면 직전 10년은 2008~2017년으로 계산되는 것이 정확해 보인다.
기간을 2008~2017년으로 바꾼 후 직전 10년간의 연평균 건보료 인상률을 다시 계산하면 2.53%라는 수치가 제시된다. 복지부가 제시한 문 케어 이후 평균 인상률 2.91%보다 낮다. 이는 2017년과 2007년의 건보료율 인상률이 큰 차이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2017년의 건보료 인상률은 0%. 동결이었다. 반면 2007년 노무현 정부 때의 인상률은 6.5%에 이른다. 2017년 0% 대신 2007년 6.5%를 가져와 10년의 연평균 건보료 인상률을 높게 제시했다는 비판이 제기된다.
정권별로 따져보면 이전 정권인 박근혜 정부의 4년간 연평균 건보료 인상률은 0.99%에 그쳤다. 이명박 정부(3.01%)보다는 현 정부의 인상률이 낮았으나 건강보험 보장률 최고치는 이명박 정부 때 65.0%(2009년)로, 현 정부의 64.2%(2019년)보다 높았다.
그리고 약간의 계산 방식에 대한 의심. 복지부가 제시한 문 정부 4년간의 인상률 2.91%는 4년간의 인상률을 더한 후 4로 나눈 산술평균으로 보인다. 정확히는 산술평균상 2.905가 나오고 반올림해 2.91%로 계산된다. 하지만 연평균 인상률은 기하평균으로 계산한다. 문 정부 4년간의 인상률을 기하평균으로 계산하면 2.903%다. 반올림해도 2.91%가 나오지 않는다. 2.90%로 제시하는 것이 정확하다.
2007~2016년의 평균 인상률은 소수점 이하 첫째자리까지만 제시돼 정확히 어떤 계산방식인지 알기 어렵다. 이를 소수점 이하 셋째자리에서 반올림해 둘째자리까지 제시하면 산술평균으론 3.21%, 기하평균은 3.18%다. 둘째자리까지 제시할 경우엔 동일하게 3.2%가 된다.
강진규 기자 josep@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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