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 2018" 외쳤던 로게 前 IOC 위원장 별세

입력 2021-08-30 17:38   수정 2021-08-31 00:39

2011년 7월 6일. 전 세계 이목이 남아프리카공화국 더반에 집중됐다. 현지 국제 컨벤션센터에서 차기 동계 올림픽 개최 도시를 선정하는 회의가 열렸다. 당시 국제올림픽위원회(IOC)를 이끌었던 자크 로게 위원장은 “이번 올림픽 개최지 선정에 도전한 모든 나라를 환영한다”며 하얀 봉투 속 카드를 꺼내 들었다. 카드엔 ‘PYEONGCHANG 2018’이란 문구가 쓰여 있었다. 그가 또렷한 발음으로 “평창”을 외치자 대한민국 국민 모두가 환호성을 터트렸다.

국내 스포츠사의 한 장면에 등장했던 로게 전 위원장(사진)이 향년 79세로 별세했다. AP·AFP 등 주요 외신들은 29일(현지시간) IOC가 로게 전 위원장의 사망을 발표했다고 전했다. 사인 등 자세한 내용은 밝히지 않았다.

토마스 바흐 IOC 위원장은 이날 성명에서 “자크는 스포츠, 선수들과 함께하는 것을 사랑했으며 그 열정을 그가 아는 모든 사람에게 전달했다”고 강조하며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이어 “IOC 위원으로 함께 선출된 우리는 멋진 우정을 나눴으며, 이는 그의 마지막 날까지 이어졌다”고 덧붙였다.

2001년부터 2013년까지 IOC를 이끈 로게 전 위원장은 선수 출신 위원장으로 유명하다. 그는 벨기에 요트 국가대표로 1968년, 1972년, 1976년 3회 연속 올림픽에 출전했다. 럭비 국가대표로 활약한 경력도 있다. 스포츠의학을 전공한 정형외과 의사이기도 하다.

1991년 IOC 위원에 선출된 뒤 의무분과위원회 소속으로 약물 퇴치 운동에 앞장섰고, 1998년 미국 솔트레이크시티 동계올림픽 유치와 관련한 뇌물 스캔들이 터졌을 때는 IOC 개혁 운동을 주도했다. 2001년 당시 김운용 IOC 부위원장 등의 경쟁자를 누르고 위원장에 오른 뒤 부정부패, 약물, 불법 스포츠도박, 승부조작 등에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해 스포츠계에 깊은 인상을 남겼다. 그의 별명이 ‘미스터 클린’인 배경이다.

‘사상 최초’ 기록도 많이 가지고 있다. 첫 남미 하계올림픽 개최(2016년 브라질 리우데자네이루), 러시아의 사상 첫 동계올림픽 개최(2014년 소치) 등이 그의 재임 기간 이뤄졌다.

로게 전 위원장은 IOC 위원을 지낸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등 한국 경제인들과도 친분이 두터웠다. 이 회장은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의 일등공신으로 꼽힌다. 2009년부터 1년 반 동안 170여 일간 해외 출장을 다니며 로게 전 위원장을 비롯한 IOC 위원들을 일일이 면담했다.

동계 올림픽 유치가 확정된 2011년 8월 대구 육상선수권대회 참석차 방한한 로게 전 위원장과 이 회장이 오찬을 함께한 장면이 언론에 공개되기도 했다. 당시 동계올림픽 유치위원회 공동위원장을 맡았던 고 조양호 한진 회장도 로게 전 위원장과 돈독한 관계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