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중립 앞당기는 현대차 "2035년부터 유럽서 내연車 안판다"

입력 2021-09-06 17:32   수정 2021-09-07 01:49


현대자동차가 2045년까지 탄소중립을 실현한다는 목표를 공개했다. 6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IAA 모빌리티 2021’에서다. 현대차는 목표 달성을 위해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 전환 시기를 계획보다 앞당기고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사용비율을 크게 늘릴 계획이다. 현대차는 단순히 시장 변화에 대응하고 판매량을 늘리기 위해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에 집중하는 게 아니라 ‘인류를 위한 진보’라는 회사 비전을 이루기 위해 대대적인 변화에 나선 것이라고 강조했다.
2년 뒤 수소 스타리아 나온다
현대차는 이날 자동차 생산부터 운행, 폐기까지 전 단계에서 탄소 순배출을 제로(0)로 만들겠다는 의미의 ‘2045 탄소중립 구상’을 발표했다. 사업장(공장)과 공급망(협력사) 및 차량 운행 과정의 탄소 순배출을 0으로 맞추겠다는 계획이다. 순배출은 전체 탄소 배출량에서 제거되거나 흡수된 양을 차감한 실질 배출량을 뜻한다. 2040년까지 2019년 대비 75%로 줄이는 게 1차 목표다.

탄소중립은 △클린 모빌리티 △차세대 이동 플랫폼 △그린 에너지 등 세 가지 방식으로 추진된다. 현대차는 운행 과정에서 탄소를 배출하지 않는 클린 모빌리티(전기차와 수소전기차) 판매 비중을 빠르게 늘릴 계획이다. 2035년부터 유럽에서 엔진이 장착된 차량(내연기관차 및 하이브리드차)의 판매를 중단하는 게 대표적이다. 이어 2040년까지 미국과 중국, 한국 등 다른 주요 시장에서도 엔진 장착 차량 판매를 중단한다. 당초 2040년까지 유럽 등 주요 시장에서 전기차 및 수소전기차만 판매하기로 한 기존 계획을 5년 당겼다.

수소전기차 라인업도 확대한다. 2023년에 넥쏘 부분변경 모델과 스타리아와 비슷한 크기의 다목적차량(MPV) 수소전기차가 출시된다. 2025년 이후에는 수소로 움직이는 대형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도 나온다. 이어 10년 내 수소로 움직이는 상용차 10종을 내놓을 계획이다.
내년에 체코 공장, 재생에너지로 전환
현대차는 IAA 전시장에서 전기차 아이오닉 5를 기반으로 한 로보택시도 공개했다. 로보택시는 탄소중립을 조기에 달성하기 위해 현대차가 준비하고 있는 차세대 이동 플랫폼 중 하나다. 로보택시는 현대차그룹과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업체 앱티브가 공동으로 설립한 모셔널이 주도해 제작했다.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이 필요 없는 수준의 레벨4 자율주행 기술이 적용돼 완전 무인자율주행이 가능하다. 현대차는 2023년부터 글로벌 차량 공유업체 리프트에 이 차량을 공급할 계획이다. 회사 관계자는 “전기차 전환 효과는 개인 소유 차량보다 여러 사람이 이용하는 공유차량에서 훨씬 크게 나타난다”며 “자율주행 기술까지 더해지면 에너지 소비를 획기적으로 줄이고 도시 교통체증을 해결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한 그린 에너지 활용 방안도 공개됐다. 태양광과 풍력 등 재생에너지 사용을 늘려 제조 공정에서 발생하는 온실가스 배출량을 줄이겠다는 계획이다. 2040년까지 전 세계 현대차 사업장의 전력 수요를 90% 이상 줄이는 게 목표다. 2045년에는 모든 사업장에서 재생에너지만 쓸 예정이다. 현대차 체코 공장은 당장 내년부터 100% 재생에너지 가동 체제로 전환한다.

수소 예술품으로 꾸며진 IAA 전시장
현대차는 IAA가 열리는 뮌헨 메세 내 전시부스를 기후변화 대응을 상징하는 전시물로 꾸몄다. 아이오닉 5 로보택시와 내년에 출시할 전용 플랫폼 기반 전기차 아이오닉 6의 콘셉트카(프로페시)도 전시했다. 2025년 출시할 계획인 아이오닉 7(대형 SUV 전기차)의 실루엣도 전시했다. 친환경 수소의 생성, 저장, 운반, 사용 등 전체 가치사슬을 표현한 ‘수소사회 조형물’도 설치했다.

현대차는 전동화와 자율주행 기술을 융합한 로보택시가 지속 가능한 교통망 구축과 온실가스 배출 감소에 기여할 것으로 보고 있다. 특히 법인 대상 대량 판매 차량의 전동화 전환은 개인의 전기차 구매보다 더 많은 양의 이산화탄소를 빠르고 꾸준하게 줄일 수 있다는 게 현대차의 설명이다. 로보택시 외에 도심항공 모빌리티(UAM)와 같은 친환경 차세대 모빌리티 플랫폼을 개발, 상용화할 계획이다. 2028년 도심 운영을 위한 전동화 UAM을 내놓고 2030년에는 인접 도시를 서로 연결하는 제품도 선보인다.

뮌헨=김일규 기자 black0419@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