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계 5015' 논란에 尹측 "토론 금도 지켜야" vs 洪 "안보 상식"

입력 2021-09-27 11:06   수정 2021-09-27 11:07


윤석열 전 검찰총장 측과 홍준표 의원이 국민의힘 대선 경선 3차 TV 토론회에서 논란이 됐던 '작계(작전계획) 5015'를 두고 설전을 이어갔다.

윤석열 캠프에서 인재영입위원장을 맡은 김영환 전 의원은 27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선 토론이 국익을 벗어나도 한참을 벗어나 정파적 이해에 함몰됐다"며 "홍 의원이 작계 5015에 대해 공개된 자리에서 토론하는 건 부적절하다"고 적었다.

그러면서 "그 속에 참수작전이 들어가 있다니 참 의아하다. 위기 상황에서 한미동맹에 근거해 미국과 긴밀히 상의하여야 함에도 우리 대통령이 독자적으로 전쟁을 결정해야 한다니 상식에도 부합되지 않는다"며 "섣부른 지식을 가지고 공부를 더 하라는 식의 후보의 인격을 무시하는 태도는 '뭐야홍'이다"라고 했다.

그는 "토론에도 금도가 있고 특히 당내 선거에서는 지켜야 할 예의가 있다"며 "설익은 공부는 애먼 사람을 잡는다"라고 홍 의원을 비판했다.

이에 홍 의원은 즉각 반발했다. 그는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작계 5015는 이미 언론에도 공개된 유사시 한미 대북 작전계획"이라며 "세부적인 내용은 군사 기밀이지만 그걸 언급하는 것 자체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라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국회 국방위에서도 공개적인 토론이 수차례 있었고 많은 언론들이 이미 다루고 있어서 대통령이 될 사람이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었어야 할 안보 상식"이라며 "클린턴 정부가 영변 핵시설 폭격을 하려고 했을 때 김영삼 전 대통령은 이를 적극 저지하고 KEDO로 돌파하려 했으나 그건 오판이었다"라고 했다.

끝으로 "만약 그때 영변 핵시설 북폭이 있었다면 북한은 핵 개발하기 어려웠을 것"이라며 "이렇게 대통령의 결단은 대한민국의 미래를 좌우한다"라고 강조했다.

앞서 홍 의원은 지난 26일 국민의힘 대선 경선 3차 TV토론회에서 윤 전 총장에게 "작계 5015가 발동되면 대통령은 제일 먼저 뭘 해야 하나"라고 질문을 던졌다. 윤 전 총장이 "남침이나 비상시에 발동되는 저거 아니냐"라고 답하자 홍 의원은 "작계 5015는 한미연합사령부의 전시 상황에서의 대북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대통령으로서 해야 할 일은 전쟁을 할지 말지 결심하는 것"이라며 "대통령의 자리는 순간적인 결심, 판단이 나라의 미래를 좌우한다. 그런 측면에서 (윤 전 총장은) 대통령 되시려면 공부를 더 하셔야 하겠다"라고 꼬집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