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조' 한남3구역, 9년 만에 조합장 선거 앞두고 내홍

입력 2021-09-28 07:35   수정 2021-10-14 07:20


총 사업비만 7조원이 넘는 한남3구역 재개발이 내홍을 겪고 있다. 내달 조합장 선거를 앞두고 후보자간 긴장감이 감도는 가운데, 공정선거 시비가 불거지면서 조합은 선관위 해임을 추진하고 있다.

28일 정비업계 및 서울시 클린업시스템에 따르면, 이수우 조합장은 이날 오전 선거관리위원을 해촉(해임)하는 이사회를 소집했다. 이 조합장과 일부 조합원들은 선관위의 공정성을 문제삼으면서 용산구청에 단속을 요구한 상황이다.

한남3구역은 3명의 후보가 입후보한 가운데 내달 15일 조합장 선거를 치를 예정이다. 조합 설립 이후 9년 만에 사실상 처음으로 실시되는 선거다. 초대 조합장이었던 이 조합장은 세 번 연임했다. 나머지는 조합 상근이사인 조창원 후보와 강지훈 후보다.

이날 3인 후보는 유튜브를 통해 정견발표를 할 예정이었지만, 이사회가 소집됨에 따라 일정은 불투명해지게 됐다.

이 조합장과 일부 조합원들은 선관위의 공정성을 문제삼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정 후보가 공식 선거운동이 시작되기도 전에 선거 공보물을 발송하는 등 불법 선거운동을 벌인다는 주장이다. 이에 선관위가 '법률 검토를 통해 문제가 없다'고 입장을 내놓자 조합은 '선관위의 특정 후보 편들기'라며 선관위를 해임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다.

이수우 조합장은 지난 24일 조합원들에게 보낸 메시지를 통해 "개인적으로 이번 선거에 입후보한 후보자의 한 사람이지만, 불필요한 선거 개입 논란에 휘말리지 않도록 인내하고 있었다"면서도 "선관위는 조합의 지적을 선거 개입이라며 업무 방해를 운운하며 독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선관위는 이 조합장 측이 참관인 등록 등 협조하지 않으면서 의혹만 제기하고 있다고 입장을 정리했다. 선관위는 "선거관리규정에 조합 및 조합과 계약된 직원과 업체는 일체의 선거업무에 개입할 수 없다고 규정됐으나 지키지 않고 있다"며 "조합은 조합원 비용으로 사전선거운동 행위를 지속하고 있고, 코로나19 예방조치로 따른 예약 방문 원칙을 무시하고 난입해 업무를 방해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남3구역은 조합장 선거와 동시에 감사와 이사 등 주요 임원진들 선거도 치르게 된다. 새 조합장은 재개발 사업에서 핵심과정으로 꼽히는 관리처분인가와 이주, 시공 등을 처리해야 한다. 그만큼 후보자간의 치열한 공방이 이어지고 있다.

한남3구역은 용산구 한남·보광동 일대 38만6400㎡로 아파트 5816가구(임대 876가구 포함)를 짓는 사업이다. 공사비만 약 2조원 등 사업비만 약 7조원에 이르는 대규모 사업이다. 2003년 11월 뉴타운지구로 선정된 이후 2009년 10월 한남재정비촉진지구로 지정 받았다. 지난해 '디에이치 한남' 단지명을 내세운 현대건설을 시공사로 선정했다.

최근 진행했던 조합원 분양신청에서는 98.2%의 높은 분양신청률을 기록하는 등 높은 호응을 받았다. 그러나 관리처분계획인가를 앞두고 치러지는 조합장 선거를 두고 내분이 일고 있다. 조합원들은 이 과정에서 선거 지연으로 인한 사업 차질을 우려하고 있다.

김하나 한경닷컴 기자 hana@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