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서울·경기·3차 슈퍼위크서 42%만 얻어도 與 대선후보

입력 2021-10-03 19:48   수정 2021-10-13 19:32

이재명 경기지사가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에 한걸음 더 다가섰다. 50만 명 가까운 선거인단이 참여한 2차 국민선거인단 투표(2차 슈퍼위크)와 인천, 부산·울산·경남(PK) 경선에서 압승하면서다. ‘대장동 의혹’에 여당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마지막 서울·경기 경선과 3차 슈퍼위크에도 청신호가 켜졌다.
이재명, 대세론 입증
이 지사는 3일 인천 송도컨벤시아에서 열린 2차 슈퍼위크에서 58.17%로 압도적인 득표율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누적 득표율은 54.9%로 2위인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와의 격차를 18.84%포인트에서 20.57%포인트로 더 벌렸다. 이 지사는 전날 PK 경선에서도 55.34%의 과반 득표율을 기록하며 승전고를 울렸다.

이런 추세라면 남은 경기(9일), 서울(10일) 경선과 3차 슈퍼위크(10일)에서 이 지사의 과반 득표가 유력한 것으로 관측된다. 이 지사가 본선에 직행할 수 있는 과반 득표를 위해서는 남은 선거인단(61만6853명)과 현재까지 투표율(65.96%)을 감안하면 약 17만 표를 추가 획득하면 된다. 득표율로는 약 42%를 기록하면 민주당 대통령 후보로 확정된다.

2차 슈퍼위크에서는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 표가 이 지사로 향한 것으로 분석됐다. 추 전 장관의 득표율은 5.82%로, 앞서 열린 경선 득표율에 못 미치는 성적표를 받았다. 추 전 장관의 누적 득표율은 10.58%에서 9.14%로 하락했다.

이는 이 지사가 자신을 둘러싼 대장동 의혹에 대해 강경 대응에 나서면서 ‘밴드왜건 효과(선두 후보에게 지지가 쏠리는 현상)’가 극대화됐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개혁 성향이 강한 추 전 장관의 표를 잠식했다는 해석이다. 이 지사가 자신을 겨냥해 의혹을 제기하는 야당과 언론에 각을 세우며 지지층을 결집하는 전략이 통한 것이라는 얘기다.

이 지사는 투표 결과 발표 뒤 “과분한 지지를 보내주신 선거인단, 국민 여러분, 당원들께 감사드린다”며 “부패세력의 헛된 공작과 가짜뉴스에도 불구하고 부패와 싸우고 토건세력과 싸워서 국민들에게 부동산 불로소득을 최대한 환수하는 것에 대한 격려와 앞으로도 토건세력, 부패세력과 치열하게 싸우라는 국민의 준엄한 명령으로 이해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그러면서 “대장동 사태가 저의 청렴함과 국민을 향한 정치를 증명해주고 있다고 생각한다”며 “본류와 줄기는 국민의힘이 독식하려 했던 개발이익을 고립돼 있던 야당의 기초단체장이 4년 넘게 치열하게 싸운 것”이라고 주장했다.

2위를 기록한 이 전 대표는 이 지사의 ‘대장동 악재’에도 돌파구를 찾지 못했다. 2차 슈퍼위크 투표 결과가 반영된 이 전 대표의 누적 득표율은 34.33%로 나타났다. 2차 슈퍼위크에서 추격의 발판을 마련하려던 이 전 대표의 고심이 깊어지게 됐다. 이 전 대표는 앞선 PK 경선에서도 33.62%의 득표율을 기록하는 데 그쳤다.

이 전 대표는 “저에게 표를 주신 분께 감사드리고, 표 주지 않은 분의 뜻도 깊게 헤아리고 있다”며 “(결선으로 가는) 가능성은 열려 있다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2차 슈퍼위크의 투표율이 59%에 머물면서 1차(70%) 때보다 크게 낮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이 지사의 대세론이 굳어진 데다 대장동 개발 특혜 논란으로 여당 지지층의 투표 참여율이 저조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이 지사의 대장동 의혹 정면 돌파 전략은 지지층의 표심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경선에서는 유리하게 작용했지만, 본선에서 ‘호재’로 작용할지는 미지수다.
이 지사, 공약 발표하며 ‘표몰이’
이 지사는 이날 경기도의회에서 경기도 공약을 발표하면서 표몰이에 나섰다. 9일로 예정된 민주당 경기지역 경선을 겨냥한 행보다. 이 지사는 “전국을 돌고 돌아 결국 정치적 고향인 경기도로 왔다. 과거 (정치권에서) 경기도를 대권가도의 무덤이라고 표현했다”며 “(서울의 변방인) 특수한 상황 때문에 경기도가 인정받지 못하는 것으로 얘기해왔지만 이것이 ‘신화’에 불과하다는 걸 증명하고 싶다”고 했다.

대장동 의혹에 대해서는 재차 야당에 날을 세웠다. 이 지사는 자신을 배임 혐의로 고발한 국민의힘을 향해 “부처의 눈에는 부처가 보이고 돼지의 눈에는 돼지가 보인다”고 비판했다. 과거 이 지사 관련 재판에서 무죄 입장을 낸 권순일 전 대법관이 대장동 개발사인 화천대유 고문으로 활동한 것을 두고 제기되는 ‘재판 거래 의혹’에는 “내가 노스트라다무스냐”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2015년에 미래를 예측해 내가 2019년에 기소돼 유죄 판결을 받고 거기(재판)에 모 대법관이 될 가능성이 있으니 그때를 대비해 이 사람한테 이익을 주고 대비했다는 거냐”고 의혹을 부인했다.

조미현/전범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