中 "'오징어 게임' 체육복 베껴 팔았다고? 우리가 먼저" 발끈

입력 2021-10-07 07:38   수정 2021-10-07 07:43


넷플릭스 오리지널 '오징어 게임'이 전 세계적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가운데, 중국이 극 중 등장인물들이 입었던 초록색 체육복을 베껴 판매하고 있다는 지적에 발끈했다. '오징어 게임' 이전에 중국의 유명 배우가 먼저 착용한 것이라며 반박에 나섰다.

지난 6일 중국 관영 환구시보는 "'오징어 게임'이 뜨자 한국 언론이 배우 우징의 체육복을 두고 극중 의상을 베꼈다고 주장했다"고 보도했다. 이와 함께 국내에서 보도된 한 온라인 기사를 캡처해 제시했다.

해당 기사에는 전날 서경덕 성신여대 교수가 중국에서 '오징어 게임' 불법 다운로드가 성행하고 있고, 쇼핑앱에서는 드라마에서 입고 나와 유명해진 초록색 체육복에 '중국'이라는 한자를 삽입, 이정재의 사진을 활용해 판매까지 하고 있다고 지적하는 내용이 담겼다.

이를 두고 환구시보는 "서 교수는 그동안 이런 의제를 놓고 여러 번 중국을 자극했는데 이번에는 대상을 잘못 골랐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논란이 되고 있는 초록색 체육복은 2019년 개봉한 중국 영화 '선생님, 좋아요'에서 배우 우징이 입었던 옷이라고 주장했다.

최근 '오징어 게임'의 인기와 더불어 중국 내 불법 다운로드가 문제점으로 지적됐다. 중국은 넷플릭스가 정식으로 서비스되지 않는 나라임에도 불구하고, 불법 사이트를 통해 콘텐츠가 유통되고 있다. 또 중국 최대 SNS 웨이보에서는 '오징어 게임' 해시태그의 누적 조회수가 17억7000만 건에 달했으며, 타오바오 등 쇼핑 앱에서는 달고나, 가면, 옷 등 '오징어 게임' 관련 상품이 판매됐다.

이에 대해 장하성 중국 주재 한국대사는 주중대사관 국회 국정감사에서 "문화콘텐츠의 불법 유통 상황을 파악하고 있다"며 "최근 전 세계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오징어 게임'의 경우에도 중국 60여개 사이트에서 불법 유통된 것으로 파악했다"고 밝혔다.

또 "상표를 악의적으로 선점해 우리 기업들에게 피해를 주고 있다"며 "피해가 워낙 방대하기 때문에 쉽지 않지만 지속적으로 모니터링 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수영 한경닷컴 기자 swimming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