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공기업 임원들, 관용차량 휴일 사용 무더기 적발…강원랜드 거짓 해명까지

입력 2021-10-11 17:20   수정 2021-10-11 17:27


공공기관 임원들이 관용차량을 사적으로 사용하다 국회 국정감사에서 무더기로 적발됐다. 특히 강원랜드의 경우 “관용차량을 사적로 사용하지 않았다”는 거짓 해명까지 했다가 추후 적발된 것으로 나타났다.

8일 권명호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강원랜드 A 리조트본부장은 2018년부터 2021년까지 3년간 39차례 관용차량을 휴일에 사용했다. B 경영본부장 역시 3년간 32차례, C 부사장은 9차례 관용차량을 휴일에 이용한것으로 드러났다.

다른 기관들도 마찬가지였다. 한국전기안전공사는 사장·감사이사 등이 총 89차례, 한국서부발전은 본부장과 상임감사 등이 37차례 휴일에 차량을 이용했다. 또 한국디자인진흥원의 경우 원장이 10차례, 한국석탄공사는 사장이 6차례 관용차량을 휴일에 사용하다 적발됐다.

이들은 “지방에 있는 공기업 본사의 거리가 너무 멀어 휴일 출퇴근을 위해 관용차량을 사용했다”고 했지만, 휴일 이용은 물론 휴일 출퇴근용으로 관용차량을 쓰는 것 역시 명백한 규정 위반이다. 행정안전부의 ‘공용차량 관리규정’은 “각급 기관의 차량은 정당한 사유 없이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지 못하고, 업무용 차량으로 출·퇴근하는 등 공무 외 사용을 제한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또 “근무시간 전·후 업무현장 및 회의 등에 연계된 경우에만 예외적으로 출·퇴근 목적으로 사용이 가능하다”고 하고 있다.

특히 강원랜드의 경우, 국정감사를 위한 국회의원 자료제출 요구에 “임원들의 관용차량 휴일 사용 이력이 없다”고 거짓 답변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관용차량을 이용할때 작성해야 할 ‘차량운행일지’ 역시 작성하지 않았다. 이후 권 의원실이 정부에 감사 요청을 했고, 산업통상자원부가 관용차량 하이패스 기록과 스피드게이트 출입기록 등을 조사한 결과 관련 사실이 적발됐다.

강원랜드는 “임원 차량들에 대해서는 자체 감사를 하지 않았었다”며 “과거 전임자들이 관행적으로 사용해 왔던 전례에 따라 공용차량을 사용했으나, 향후에는 규정을 준수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권 의원은 “공공기관 임원들이 공용차량을 사적으로 사용했고, 특히 강원랜드의 경우 임원 차량에 대해서는 감사를 단 한번도 하지 않는 등 과도한 특혜를 줬다”며 “공무차량을 사적으로 이용한 임원에 대한 징계와 더불어 특혜소지가 있는 규정이 있다면 조속히 개선해야 한다”고 말했다.

성상훈 기자 uphoo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