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소가 'H₂O'? 홍준표 "통치철학 중요" vs 원희룡 "거짓 공약"

입력 2021-10-19 11:16   수정 2021-10-19 11:17


국민의힘 대권 주자 홍준표 의원이 대선 TV 토론에서 '수소를 무엇으로 만들겠느냐'는 원희룡 전 제주지사의 질문에 "수소는 H₂O인가 그거 아니냐"고 답해 논란이 일었다. 토론을 마친 뒤 홍 의원이 "대통령은 통치철학만 확고하면 된다"라고 주장하자 원 전 지사는 "본인 공약에 대한 기초공부도 안되면 국민께 ‘거짓 공약’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라고 반박했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 4차 부산·울산·경남 합동 TV 토론회가 지난 18일 부산 MBC에서 열렸다. 원 전 지사는 이날 토론회에서 홍 의원에게 "부·울·경에서 5년 내 해결하는 거로 '수소경제'를 만들겠다고 했는데 수소를 뭐로 만드나"라고 물었다.

홍 의원은 "수소 경제를 하려면 수소 경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라고 답변했다. 하지만 질문이 거듭되자 이내 "수소는 H₂O인가 그거 아니냐"고 답했고, 원 전 지사는 "H₂O는 물이다. 수소를 무엇으로 만들겠느냐. 물로 만드실 것이냐"라고 공세를 펼쳤다. 홍 의원은 제대로 답변하지 못한 채 발언 시간을 끝마쳤다.

이날 토론을 마친 뒤 홍 의원은 자신의 페이스북에 "수소를 어떻게 만드는지 사실 저는 몰랐다"라며 "그냥 물인 H₂O를 분해하여 만드는 것인 줄 알고 있었는데 그게 아니라고 원 전 지사가 우기니 더 할 말이 없었다"고 고백했다.

그러면서 "대통령이 탄소 중립 시대에 청정에너지인 수소경제 시대를 구축하겠다고 결심하고 내각에 지시하면 되지 수소가 어떻게 만들어지는지 세세한 부분까지도 알아야 하는지는 의문"이라며 "토론할 때마다 꼭 미세한 각론으로 골탕을 먹이는 원 전 지사를 다음 토론 때부터는 조심해야겠다"라고 했다.

이어 "대통령은 각 분야 통치철학만 확고하면 되지 않느냐"며 "미세한 각론까지 다 알아야 한다면 그런 대통령은 지구 상에 아마 없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원 전 지사는 홍 의원의 주장을 반박했다. 그는 "수소경제 토론에 대한 홍 의원의 성동격서에 대한 의견을 드린다"며 "저는 어떤 문제를 해결해야 수소경제시대를 열 수 있는지에 대해 토론하고자 하였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이에 대해 내각에 물어서 하면 된다는 말을 듣고 참으로 곤혹스러웠다"며 "본인 공약에 관한 기초공부도 안되면 국민께 ‘거짓 공약’을 하는 것일 수도 있다"라고 부연했다.

끝으로 "영화 한 편 보고 탈원전을 내각에 지시하는 분과는 달라야 하지 않겠느냐"며 "다음 토론에서는 대통령으로서 반드시 알아야 할 내용에 대해 준비된 대화가 되기를 기대한다"라고 덧붙였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