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제로 향해 달려가는 SGC, 바이오매스 발전소 '완벽 전환'

입력 2021-10-24 17:07   수정 2021-10-25 13:54


석탄 화력발전 기업인 SGC에너지가 친환경 바이오매스 기업으로 변신하고 있다. 바이오매스 발전은 석유가 아니라 동식물 같은 바이오 에너지로 전기를 생산하는 것을 뜻한다. 석탄 발전보다 효율은 낮지만 탄소 배출량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트렌드에 맞춰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해야 하는 발전업체들이 SGC에너지를 주목하는 이유다.
연료 전환으로 이산화탄소 40만t 감축
SGC에너지는 24일 석탄 연료를 사용하던 60㎿급 발전소를 100% 국내산 바이오매스 발전소로 전환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연료 전환으로 SGC에너지는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연간 40만t가량 감축하게 됐다.

SGC에너지가 택한 바이오매스는 국내산 목재로 만들어진다. 이 중에서도 딱히 쓸모가 없어 버려진 잔가지를 활용한다. 나무 잔가지는 ‘무탄소 연료’로 분류된다. 나무를 벌목될 때 이미 이산화탄소를 배출한 것으로 계산하기 때문에 연소 과정에서 나오는 탄소 배출량이 ‘0’이다. 업계 관계자는 “버려진 잔가지를 그냥 두면 썩는 과정에서 이산화탄소를 배출한다”며 “미래의 탄소 배출원을 제거한다는 점을 감안해 발전 연료용 바이오매스를 무탄소 연료로 간주하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SGC에너지는 잔가지 같은 미이용 산림자원을 모아 구슬 형태 원료인 펠릿을 만든다. 60㎿급 발전소를 1년 동안 돌리는 데 목재 펠릿 32만t이 필요하다. 회사 관계자는 “같은 기간 석탄은 20만t이 필요하기 때문에 연료 효율은 유연탄이 더 높다”며 “그럼에도 탄소 배출 감축이 더 중요하다는 회사의 의지가 확고해 바이오매스 연료 전환을 단행하게 됐다”고 말했다.

오는 11월에도 바이오매스 발전소가 추가된다. 100㎿급인 SGC그린파워도 상업운전을 앞두고 있다. 60㎿ 중급발전소와 마찬가지로 100% 바이오매스 원료만 쓰기 때문에 탄소를 거의 배출하지 않는다. 미세먼지 발생량도 기존 석탄 발전소의 50분의 1가량으로 적다.
3년 내 250㎿급 발전소도 연료 전환
SGC에너지는 바이오매스 발전사업을 확대하기 위해 지난 9월 한화에너지, OCI SE 등과 업무협약(MOU)을 맺었다. 바이오매스 발전에 필요한 미이용 산림자원을 추가로 확보하기 위해서다. 의미 있는 결과가 나온 것은 지난달 말이다. 산림조합중앙회와 국내산 미이용 바이오매스 공급계약을 체결했다. 5년간 산림자원을 안정적으로 공급받는 것이 계약의 핵심이다. 회사 관계자는 “SGC에너지가 보유한 발전소 중 가장 큰 규모의 250㎿급 열병합발전소는 석탄과 바이오매스를 함께 쓰는 혼소 발전 방식으로 운영된다”며 “바이오매스 펠릿 수급이 원활해지면 2025년까지 열병합발전소를 100% 바이오매스 발전소로 전환할 수 있다”고 설명했다.

SGC에너지는 이산화탄소 포집 및 활 용(CCUS) 기술 확보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공정 중 추가로 발생하는 이산화탄소는 신기술로 모두 포집해 ‘탄소 제로’에 도전한다는 구상이다. ESG 경영에도 매진하고 있다. 지난 14일 서울 양재초교에 화분 290개를 전달하고 나무 1800그루를 심어 ‘SGC숲’을 조성했다.

남정민 기자 peux@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