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파트 때문에 태릉 유네스코 등재 취소?…커지는 문화재 딜레마

입력 2021-10-29 15:36   수정 2021-11-10 09:54


정부가 서울내 주택공급을 위해 선정한 대표적인 신규택지인 노원구 태릉골프장이 문화재 이슈로 몸살을 앓고 있다.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정부계획대로 아파트가 지어질 경우 유네스코 세계문화유산에서 취소될 수 있다는 주장이 커지고 있어서다.

서울환경운동연합, 초록태릉을지키는시민들,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 회원들은 28일 서울 문화재청 궁능유적본부가 있는 포스트타워 앞에서 태릉·강릉 보전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황평우 한국문화유산정책연구소장은 “최근 태릉과 서삼릉, 서오릉, 창릉 일대 신도시계획이 발표됐을 때 유네스코가 한국정부의 입장을 묻는 서한을 발표했다”며 “영국 리버풀에 이어 세계에서 네 번째로 세계유산 등재가 취소된 국가가 될 수 있다”고 주장했다.

정부는 지난해 8·4대책의 일환으로 태릉·강릉 전면부에 위치한 태릉골프장에 1만가구 규모 아파트를 짓겠다고 발표했다. 태릉은 조선왕조 11대 중종의 부인 문정왕후 윤씨의 무덤으로 명종의 무덤인 강릉과 함께 세계문화유산에 속한다. 문화재적 가치 훼손을 우려하는 시민단체와 주민들의 반발이 거세자 정부는 6800가구로 공급 규모를 줄였다. 하지만 논란은 사그라들지 않고 있다.

김포 장릉 인근인 검단신도시에도 고층 아파트가 올라가 논란이다. 이곳에 아파트를 올린 건설업체 3곳은 문화재보호법을 위반한 혐의로 경찰에 고발됐다. 3400여가구 규모인 이 아파트는 내년 6월 입주를 앞두고 있지만 최악의 경우 건물을 낮춰야 할 수도 있는 상황이다. 문화재위원회는 27일 김포 장릉 인근 아파트 건설을 심의했지만 결론을 내지 못했다.

서울환경운동연합 관계자는 “정부 계획대로라면 태릉과 강릉 앞 100~700m 범위 안에 6800가구 아파트가 들어선다”며 “500m전후인 김포 장릉과는 비교가 안 될 정도로 심각한 규모”라고 말했다.

국토부는 유네스코 세계유산 영향평가 등을 거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태릉지구는 지난해 하반기 입지검토 단계부터 문화재 보호를 위해 경관분석을 진행했다”며 “유네스코 세계유산 영향평가를 선제적으로 진행해 문화재 보호에 문제가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태릉지구는 지난 8월 지자체 등과 협의를 거쳐 주민공람을 진행중이다.

이유정 기자 yjle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