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남아 2위' 싱가포르화교은행, 가상자산거래소 진출 검토한다

입력 2021-11-20 17:10   수정 2021-11-20 17:11

동남아시아에서 두번째로 큰 규모를 자랑하는 싱가포르 대표 금융기관 '싱가포르화교은행(Oversea-Chinese Banking Corp, OCBC)'이 가상자산(암호화폐) 거래소 진출을 검토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19일(현지시간) 헬렌 웡(Helen Wong) OCBC 최고경영자(CEO)는 블룸버그TV와의 인터뷰에서 경쟁사들처럼 가상자산 서비스를 제공할 것인지 묻는 질문에 이같이 대답했다.

그는 "현재 가상자산 거래소 등 관련 서비스에 관해 진지하게 논의 중"이라며 "자체적인 몇가지 테스트를 통해 가능성을 보고 있다"고 말했다.

OCBC의 가장 큰 경쟁사이자 싱가포르 최대 은행인 DBS그룹홀딩스(DBS Group Holdings Ltd.)는 지난해 아시아 금융기관 최초로 가상자산 거래소를 설립한 바 있다. DBS 거래소는 현재 기관·공인 투자자만 이용이 가능한 가운데 내년부터는 개인 투자자에게까지 서비스를 확대하겠다는 계획도 내놨다.

웡 최고경영자는 "확실히 가상자산 분야는 금융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어 연구할 가치가 충분하다"면서도 "주변의 상황이나 고객들의 요구로 섣불리 뛰어들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아직까지는 가상자산의 안정성 부문에서는 기대보다는 우려가 앞선다"면서 "은행은 고객을 책임지고 보호해야 하는 의무가 있기에 최대한 신중히 접근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싱가포르는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의 허브로 자리매김하기 위한 노력을 펼치고 있다. 지난해 1월부터 '지불서비스법'을 통해 선두적으로 가상자산 사업자 허가제에 나서며 지속적으로 관련 기업을 유치하고 있다. 바이낸스, 코인베이스, 제미니 등 글로벌 가상자산 거래소들은 일찍이 싱가포르에서 사업을 펼치고 있다.

앞서 지난 2일(현지시간) 라비 메논(Ravi Menon) 싱가포르 통화청(Monetary Authority of Singapore, MAS) 총재는 블룸버그와의 인터뷰에서 "싱가포르는 전 세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금융 분야 중 하나인 가상자산의 핵심 플레이어가 될 것"이라며 "가상자산을 단속하거나 금지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다만 가상자산 기업의 위험은 강력한 규제를 통해 관리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포춘비즈니스인사이트에 따르면 글로벌 가상자산 시장은 2019년 7억4000만 달러(약 8180억 원)에서 2027년 17억5000만 달러(약 1조9350억 원)로 두 배 이상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황두현 블루밍비트 기자 cow5361@bloomingbit.io

<블록체인·가상자산(코인) 투자 정보 플랫폼(앱) </strong>'블루밍비트'에서 더 많은 소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