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매머드 선대위' 대수술…"국민 뜻 받들어 전면 쇄신"

입력 2021-11-21 17:15   수정 2021-11-22 01:26


‘매머드급’으로 구성됐던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가 이재명 대선 후보를 중심으로 한 효율 위주의 조직으로 탈바꿈한다. ‘원팀’ 명분에 맞춰 짜여졌던 대형 선대위가 여론에 민첩하게 대응하지 못했다는 비판에 직면하면서다. 이 후보는 “처음으로 돌아가 완전히 새롭게 시작하겠다”며 기능 중심의 경량화된 조직으로 선대위를 대대적으로 개편하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민주당 의원들은 긴급 의원총회를 열고 선대위 쇄신에 대한 전권을 이 후보에게 위임하기로 결의했다
이재명 “날렵하게 간다”
이 후보는 21일 페이스북에서 선대위 개편에 대해 “오로지 실력, 국민을 위한 충정, 열정을 가진 사람들로 다시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현재 초대형 선대위를 효율성 중심으로 개편하고 ‘이재명 색채’를 강화하겠다고 예고한 것이다. 그는 “날렵하게, 가볍게, 국민이 원하는 곳을 향해 빠르게 달려가겠다”고 했다. 경선 후유증을 수습하겠다며 ‘용광로 선대위’를 표방하는 바람에 현안 대응과 의사 결정이 느려졌다는 당 안팎의 비판에 따른 것이다.

이 후보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서도 “이재명이라는 후보를 선택한 국민과 당원의 뜻에 따라 민주당도 반성하고 혁신해야 한다”며 “‘민주당의 이재명’이 아니라 ‘이재명의 민주당’으로 만들어 가겠다”고 쇄신 의지를 강조했다.
與 “이재명에게 전권” 결의
민주당은 이날 긴급 의총을 열고 선대위 쇄신과 관련해 이 후보에게 모든 권한을 위임하기로 결정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의총 후 브리핑에서 “제 거취를 포함한 선대위 전체 구성에 대해 이 후보에게 권한을 위임하기로 결의했다”고 밝혔다.

민주당 당헌·당규상 선대위는 대선 후보가 당대표 및 최고위와 협의해 구성하게 돼 있지만, 이 후보가 강력한 쇄신 의지를 밝힌 만큼 권한을 몰아주기로 한 것이다.

이 후보가 ‘몽골 기병’을 언급하며 조직의 기민성을 강조한 만큼 직할 부대 성격의 소수 정예 ‘별동대 선대위’가 꾸려질 것으로 보인다. 밑바닥 여론을 훑기 위한 의원들의 하방(下放) 선거운동, 신속한 의사 결정을 위한 선대위 경량화, 2030세대 등 외부위원 참여 등도 핵심 쇄신책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광재 의원과 김두관 의원은 전날, 김영주 의원과 홍익표 의원은 이날 의총 직전 공동선대위원장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 후보는 의총 후 페이스북에서 “기득권을 모두 내려놓고 대선 승리를 위해 백의종군하겠다는 의원들의 의지를 받들어 조속히 쇄신 방안을 마련해 집행하고 국민 여러분께 보고하겠다”며 “당의 대선 후보로서 모든 일에 저 자신부터 성찰하고 반성하며 혁신하는 자세로 임하겠다”고 했다.
여론 ‘뒤집기’ 가능할까
민주당이 이례적으로 주말 의총까지 소집해 선대위 개편 논의에 나선 배경엔 이 후보 지지율이 박스권을 벗어나지 못하고 있는 데다 정권교체 민심이 커지는 데 대한 위기의식이 작용했다. 조승래 선대위 수석대변인은 “최대한 신속하게 정리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민주당이 경선 후유증을 수습하기 위한 원팀 조성에만 신경 쓰느라 변화와 혁신을 요구하는 민심을 제대로 읽지 못했다는 자성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다만 이 같은 쇄신의 목소리가 얼마나 현실화될지는 더 지켜봐야 한다는 평가가 나온다. 대대적인 개편이 오히려 혼란을 자초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김한정 의원은 의총 후 페이스북에 “일요일 긴급 의총이 소집돼 달려갔는데 정작 뭐가 ‘긴급’인지 잘 모르겠다”며 “후보는 ‘다 갈아엎고 다시 시작하자’고 피 토하는 심정으로 호소하는데 당 대표는 ‘그럼 후보가 알아서 해봐라’라는 소리로 들린다”고 꼬집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