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경찰, 성비 맞춰” vs 文 "남경·여경 문제 아니다"

입력 2021-11-22 16:13   수정 2021-11-22 16:22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인천 흉기난동 사건과 관련 "있을 수 없는 일이 일어났다"며 경찰의 부실 대응을 질책했다. 문 대통령은 이번 사건으로 '여경 무용론'까지 번지는 등 '젠더 갈등'으로 확산할 조짐이 보이자 "남경과 여경의 문제가 아니다"라고 선을 그었다. 야당에서는 그러나 "성비를 맞추겠다는 정치적 목적으로 자격요건을 두지 말아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문 대통령은 "경찰의 최우선 의무는 시민의 생명을 보호하고 안전을 도모하는 일"이라고 밝혔다고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다시는 이런 일이 발생하지 않도록 교육과 훈련을 강화하고 시스템을 정비하라"고 지시했다.

지난 15일 인천 남동구에서 한 거주자가 층간소음 문제로 갈등을 빚던 주민에게 흉기를 휘두르는 사건이 발생했다. 현장에 있던 여경은 구급 지원 요청 등을 이유로 현장에서 이탈해 논란이 됐다.

문 대통령은 이를 두고 "현장에 출동한 경찰의 기본자세와 관련한 사안"이라고 했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이) 이번 일이 젠더 이슈로 연결되는 것은 본질과 멀어지는 것이라는 생각이 담겼다"고 전했다. 일각에서 경찰청장을 경질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서는 "그에 대한 대통령의 언급은 없었다"고 답했다.

이번 사건을 계기로 대선을 앞둔 정치권에서 '젠더 갈등' 이슈가 핵심 쟁점으로 떠오를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테이저건과 같은 비살상 도구의 활용 범위와 재량을 높여야 한다"면서도 "성비를 맞추겠다는 정치적 목적을 기반으로 (임용) 자격요건을 둘 게 아니라 철저히 국민의 생명과 재산을 지킬 수 있는 최소한의 치안업무 수행능력 측정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이 대표는 장혜영 정의당 의원과 데이트 폭력과 관련 '젠더 갈등 설전'을 주고받기도 했다. 장 의원이 최근 데이트 폭력 사건 언급하며 "페미니즘이 싫은가? 그럼 여성을 죽이지 말라"고 하자, 이 대표는 흉악범 고유정을 언급하며 "'남성은 잠재적 가해자' 프레임은 2021년을 마지막으로 정치권에서 사라졌으면 한다"라고 반박했다.

조미현/임도원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