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두환 전 대통령 국가장 여부에 관심…與 "있을 수 없는 일"

입력 2021-11-23 11:56   수정 2021-11-23 11:57


전두환 전 대통령이 23일 연희동 자택에서 별세한 가운데 노태우 전 대통령처럼 국가장이 치러질지 여부에 관심이 몰리고 있다. 청와대와 여당의 기류를 볼 때 전 전 대통령의 국가장이 치러질 가능성은 크지 않은 것으로 점쳐진다.

더불어민주당은 전 전 대통령의 장례를 국가장으로 치르는 것에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밝혔다. 잘못이 상당하지만 끝까지 사과를 하지 않은 부분을 문제로 지적한 것.

조오섭 민주당 원내대변인은 "진실 규명에 대해 왜곡만 하고 반성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사망한 것에 대해 뭐라고 말해야 할 지 모르겠다"'며 "국가장은 행정안전부를 거쳐 국무회의의 의결로 결정하는데, 전두환 씨 장례가 국가장으로 치러지는 것은 있을 수 없다"라고 강조했다.


청와대도 이와 크게 다르지 않은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앞서 노태우 전 대통령이 사망한 뒤 장례 형식을 두고 논란이 일자 문재인 대통령은 "5·18 민주화운동 강제 진압과 12·12 군사쿠데타 등 역사적 과오가 적지 않다"면서도 "88올림픽 성공 개최와 북방정책 추진, 남북기본합의서 채택 등의 성과가 있었다"고 말했다.

노 전 대통령과 전 전 대통령을 명확히 구별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이철희 청와대 정무수석은 지난달 28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전 전 대통령과 노 전 대통령은) 완전히 다른 케이스"라며 "전 전 대통령의 경우 국가장이나 국립묘지 안장 이런 건 일고의 가치도 없다고 생각한다"라고 강조했다.

역대 대통령 중 이승만 전 대통령과 윤보선 전 대통령을 제외하면 다른 전직 대통령들의 장례는 국가가 관장하는 국가장 형식으로 진행됐다. 노무현 전 대통령과 최규하 전 대통령은 국민장으로, 김대중 전 대통령과 박정희 전 대통령은 국장으로 장례를 진행했다. 국장과 국민장은 지난 2011년 국가장으로 통합됐으며 김영삼 전 대통령의 장례가 국가장으로 치러졌다.

한편 지병을 앓아온 전 전 대통령은 23일 오전 8시 40분께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 자택에서 숨졌다. 신고를 받고 출동한 경찰은 전 전 대통령의 사망을 확인했으며, 시신은 서울 신촌연세대세브란스 병원으로 이송됐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