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 "조문 안 간다"…靑 "사과안해 유감" 조화 안보내

입력 2021-11-23 17:30   수정 2021-11-24 02:53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23일 별세한 전두환 전 대통령에 대해 “마지막까지 반성도 사과도 하지 않았다”며 “조문은 생각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당초 “(조문을) 가야 하지 않겠냐”고 했다가 2시간여 뒤 “조문하지 않기로 했다”고 입장을 바꿨다.

이 후보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들에게 “전두환 씨는 명백하게 확인된 것처럼 내란, 학살 사건의 주범”이라며 “최소 수백 명의 사람을 살상한, 자신의 사적 욕망을 위해 국가권력을 찬탈한 범죄에 대해 마지막 순간까지 국민에게 사과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예우를 박탈당했으니 전두환 씨라고 부르는 게 맞다”고 했다.

송영길 민주당 대표는 “전두환 사망에 대해 민주당은 조화, 조문, 국가장 모두 불가하다”고 밝혔다. 송 대표는 “사망 소식에 분하고 억울한 심사를 가누기 힘들었다”며 “전두환의 생물학적 수명이 다해 형법적 공소시효는 종료됐지만 민사적 소송과 진상규명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SNS에 “명복을 빌며 애도를 표한다. 고인은 사과와 참회를 거부하고 떠났다. 참으로 아쉽다”는 글을 올렸다가 수정하기도 했다. 수정된 글엔 ‘애도’ ‘명복’ ‘전 대통령’ 등의 단어가 빠졌다.

윤 후보는 오전에 기자들에게 “삼가 조의를 표하고 유족에게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며 “전직 대통령이니까 (조문을) 가야 하지 않겠냐”며 빈소를 직접 찾겠다는 뜻을 밝혔다. ‘전 전 대통령이 5·18에 대해 사과하지 않고 세상을 떠났다’는 기자들의 질문엔 “돌아가셨고 상중이니까 정치적인 얘기를 그분하고 관련지어 하는 건 시의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즉답을 피했다. 국가장에 대한 질문엔 “정부가 유족 뜻과 국민 정서 등을 고려해 종합적으로 (결정)할 것”이라고 했다. 그러다 오후에 당 공보실 공지를 통해 “조문하지 않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이준석 국민의힘 대표도 “따로 조문할 계획이 없다”고 밝혔다. 그는 “당을 대표해 조화는 보내도록 하겠다. 당내 구성원들은 고인과의 인연이나 개인적 판단에 따라 자유롭게 조문 여부를 결정해도 된다”고 했다. 심상정 정의당 후보는 보도자료를 통해 “역사를 인식한다면 국가장 얘기는 감히 입에 올리지 않기를 바란다”며 “성찰 없는 죽음은 그조차 유죄”라고 했다. 안철수 국민의당 후보도 조문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박경미 청와대 대변인은 “끝내 역사의 진실을 밝히지 않았다”며 “진정성 있는 사과가 없었던 점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고 말했다. 또 “청와대 차원의 조화와 조문 계획은 없다”고 덧붙였다.

이날 장세동 전 안기부장, 하나회 출신 김진영·박희도 전 육군참모총장 등 5공 인사들이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고은이 기자 kok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