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조국과 거리두기? 이재명 "잘못 확인되면 책임져야"

입력 2021-11-24 11:21   수정 2021-11-24 11:22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공정성 논란이 일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과 관련해 "잘못이 확인되면 당연히 책임져야 한다"라고 말했다.

이 후보는 지난 23일 YTN '뉴스큐'와 특별대담에서 "똑같은 행위에 대한 책임도 권한이 있을 때는 더 크게 지는 것"이라며 "최종 결론은 사법적 판단이 남아 있어 유보해야겠지만 잘못이 확인되면 책임지는 건 당연하다"라고 설명했다.

그는 "우리 진영이니까 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의 과도한 수사에 의해 피해를 입었을지라도 (혐의가) 사실이라면 책임지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며 "'더 심한 사람이 있는데 왜 나만 갖고 그러느냐'는 말은 변명이 될 수 없다"라고 부연했다.

이어 "사실인지 아닌지는 미정 상태이나 윤 후보의 가족 비리는 조 전 장관에 비할 바가 아니다"라며 "같은 맥락에서 잘못에 대해서는 책임져야 하고, 특히 우리는 집권세력이기 때문에 다른 일반인보다 더 가혹한 책임을 감수하지 않을 수 없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안타까운 부분은 저도 참 많이 당했지만 수사를 하는 것인지, 마녀사냥을 하는 것인지, 피의사실 공표 또는 명예훼손을 통해 정치 행위를 하는 것인지 알 수 없는 행태들을 느끼고 있다"며 "특히 조 전 장관 수사 문제나 제가 기소를 당해 재판을 받을 때는 마녀 그 자체였다"라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런 부분은 과도하고 동병상련의 느낌을 가지지 않을 수 없다"며 "하지만 집권세력 일부로서 작은 티끌조차도 책임져야 하는 건 분명하다. 권한의 크기만큼 책임이 큰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 내부에서도 소위 '조국의 강'을 건너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왔다. 조응천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동상황실장은 같은 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결국 선거의 관건은 누가 중도의 마음을 얻느냐"라며 "우리에게 주어진 과제 중 큰 것은 조국의 강을 확실히 건넜느냐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재명 후보도) 아시지 않을까"라며 "(조국의 강을 건넌다고 해서) 골수 지지층이 국민의힘으로 간다고 생각하지는 않는다"라고 강조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