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종별로 가중치 다르게…'한국형 ESG 평가모델' 첫 적용

입력 2021-11-24 17:00   수정 2021-11-25 00:58

‘2021 대한민국 ESG 경영대상’은 응모 단계부터 화제를 모았다. 한국경제신문과 연세대 동반경영연구센터, IBS컨설팅이 함께 개발한 한국형 ESG 평가모델을 적용한 첫 시상이었기 때문이다.


응모 기업이 어떤 산업에 속하는지에 따라 평가지표를 다르게 적용한 것이 특징이다. 소속 업종은 스탠더드앤드푸어스(S&P)와 모건스탠리캐피털인터내셔널(MSCI)이 함께 개발한 글로벌산업분류기준(GICS)에 따라 구분했다.

E(환경), S(사회), G(지배구조) 부문 지표와 관련한 기본 가중치는 30 대 40 대 30이지만 업종별로 가중치 비율을 다르게 조정했다. 업종별로 중요하게 챙겨야 하는 이슈가 다르다고 판단한 것이다. 예컨대 E가 중요한 이슈인 소재 업종은 39 대 39 대 22, 업체별로 E 부문 점수 차이가 크지 않은 금융은 18 대 50 대 32 비중을 적용하는 식이다.

이번에 활용한 평가지표는 총 100개(E 32개, S 39개, G 29개)다. S와 G는 업종에 관계없이 모든 지표를 공통적으로 적용했다. E는 업종에 따라 적용한 지표 개수가 다르다. 환경 이슈가 중요한 업종은 32개 지표를 모두 활용했지만 금융(21개), 통신서비스(23개) 등에선 변별력이 낮은 일부 지표를 빼고 평가했다. 오염물질 누출, 부정부패 등 환경 및 사회적으로 논란이 있는지도 들여다봤다. 문제가 있는 기업은 감점 처리했다.

ESG 경영대상 응모 기업들의 득점률 평균값은 80.0%였다. 득점률은 소속 업종에서 ESG 경영을 가장 잘 실천하고 있는 글로벌 기업의 득점률을 100%로 잡았을 때의 상대값이다. 해당 업종 글로벌 기업들의 ESG 경영을 잘 실천하는 업종일수록 고득점을 받기 어려운 구조다.

업종별 평가가 이뤄지면서 탄소 배출량이 적지 않은 포스코, 삼성전자 등도 수상 업체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다는 것이 평가팀의 설명이다. 포스코는 아르셀로미탈, 삼성전자는 TSMC와 경쟁했다고 이해하면 된다.

E 부문에선 에쓰오일을 필두로 한 에너지 기업들의 평균득점률(88.8%)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났다. S 부문에선 LG생활건강 등 필수소비재 업체의 강세가 두드러졌다. 업종 평균 득점률이 89.7%에 달했다. G 부문에선 신한금융지주 등 금융회사들이 상대적으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업종 평균득점률은 85.4%로 집계됐다. 헬스케어 업종은 시상에서 제외했다. E 부문 평균득점률이 59.8%에 그치는 등 전반적으로 ESG 경영 성과가 미흡했다는 게 심사위원들의 중평이었다.

이번 평가에 참여한 심사위원은 이명환 IBS컨설팅 대표, 문두철 연세대 경영전문대학원 부원장, 윤태범 한국방송통신대 행정학과 교수, 이종욱 신구대 스마트사무경영과 교수, 김재구 명지대 경영대학 교수, 최대식 노무법인 선진 대표 등이다.

송형석 기자 click@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