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낙성벤처창업센터 스타트업 CEO] 스마트 POS 플랫폼 서비스하는 ‘에어오더’

입력 2021-11-26 21:39   수정 2021-11-26 21:40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에어오더는 스마트 결제시스템(POS) 플랫폼을 서비스하는 기업이다. 김영진 대표(34)가 2018년 설립했다. 김 대표는 창업 13년 차로 다양한 것을 조합해 새로운 것을 만들어 내는 것을 즐기는 성격의 소유자다.

김 대표는 “에어오더는 이상을 현실로 만들어가는 회사”라며 “함께 하는 구성원들의 재능을 한데 모아 극대화된 서비스를 만들고 있다”고 소개했다.

에어오더의 비전은 ‘기술 혁신을 통해 세상을 이롭게’이다. 에어오더는 매장 운영에 핵심인 POS를 기반으로 발생하는 모든 데이터를 모아 분석한다. 김 대표는 “오프라인 매장이 살아남기 위한 답은 결국 데이터에 있다”며 “기존 매장에서 사용하는 POS는 결제 수단으로만 사용하고 있어 데이터를 한 곳에 모을 수 없는 구조로 돼 있다”고 지적했다.

김 대표는 스마트 POS 플랫폼을 개발했다.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으로 식음료(F&B) 매장 운영에 필요한 주문 채널을 언제 어디서든 손쉽게 관리할 수 있도록 돕는다. 플랫폼을 통해 기상정보, 매장, 매출, 고객 등 데이터를 누적할 수 있다. 누적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사용자에게 고객관계관리(CRM), 재고관리, 수요 예측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에어오더는 클라우드 기반 올인원(All in one) 통합 관리 플랫폼으로 매장 운영에 필요한 모든 정보를 실시간 통합 관리할 수 있다. 또 온·오프라인 주문을 통합 관리하고 주문과 동시에 매장에 설정된 포인트·스탬프 적립 서비스를 자동으로 적용한다. 들어온 주문 정보는 주문현황디스플레이(KDS) 등과 연동돼 제조 흐름을 도와줄 수 있다. 발생 되는 주문 데이터를 기반으로 매장 안에 설치돼 있는 디지털 사이니즈와의 연동도 가능해 주문 현황 표시와 메뉴 재고 여부 등을 함께 제공한다.

“에어오더 스마트 포스 플랫폼 하나로 매장의 온·오프라인 주문을 통해 인건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앱주문, 포인트 적립 서비스를 통해 단골을 강화해 매장 고정 매출에 도움을 줍니다.”

공간과 비용 문제 해결도 가능하다. “기존에는 키오스크(KIOSK)의 고정관념 때문에 POS와 KIOSK를 구분해 생각했습니다. 에어오더의 안드로이드 기반의 POS와 KIOSK 그리고 앱(APP)까지, 에어오더는 같은 기기에서 POS와 KIOSK를 매장 상황에 맞춰 원클릭으로 언제든 전환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에어오더는 플랫폼이 도입된 30여개 매장을 통해 서비스를 고도화 중이며 2022년부터 판매를 본격화할 예정이다. 판매는 온라인 직접 판매와 대리점 협력을 통한 기존 고객사 전환 판매로 진행한다.

“디지털화가 익숙한 밀레니엄 세대가 주요 고객이고 온·오프라인연계(O2O) 주문에 익숙한 카페 시장을 주 수익시장으로 하고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데이터 분석에 니즈가 있는 카페 프랜차이즈가 핵심 고객입니다.”

창업 후 김 대표는 “서비스를 사용하는 매장과 고객들을 마주했을 때” 보람을 느낀다고 했다. “에어오더를 사용 중인 고객을 만나 ‘서비스가 정말 편리하다. 다른 매장에도 많이 도입하면 좋겠다’는 얘기를 들었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힘든 점도 있었다. 김 대표는 “POS 소프트웨어(SW)는 매장 운영에 직결되는 결제 영역이 있어 완성도 있는 개발이 필수”라며 “이를 위한 연구개발(R&D) 비용이 많이 들어 초기 서비스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어려웠다”고 말했다.

에어오더는 현재 프리A 라운드 투자유치를 진행 중이다. 창업도약패키지를 통해 2022년 2월까지 CJ제일제당과 POS 데이터 시각화 및 분석 레포팅 프로젝트도 진행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2022년 하반기 사업 본격화를 위한 준비를 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SW를 통해 새로운 온·오프라인 사용자 경험을 만들어가고 싶다“고 말했다.

설립일 : 2018년 4월
주요사업 : SW 개발 및 공급(Saas), POS SYSTEM
주요성과 : 2018년 에어오더 APP·POINT 서비스 출시, 2019년 에어오더 KIOSK 서비스 출시, 2019, 2020년 마곡스마트시티 리빙랩 선정, 2020년 에어오더 POS 서비스 출시, 2020년 무자각 안면인식 키오스크 실증(ETRI·BC카드), 2020년 소셜벤처 혁신경연대회 우수상, 2020년 디딤돌 창업과제 선정(중소벤처기업부), 2021년 CJ 씨앗프로그램 창업도약패키지 선정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