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까지" 이준석, 결국 일정 모두 취소…민주당 '반색'

입력 2021-11-30 11:42   수정 2021-11-30 11:43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구성 과정에서 '당대표 패싱' 논란이 불거지고 있는 가운데 이준석 대표가 오늘(30일) 예정된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 이 대표가 공동상임선대위원장 및 당대표직 사퇴 등 '중대 결심'에 나서는 게 아니냐는 추측이 나오기 시작하자 더불어민주당에서는 상대 당의 '파국'을 기대하는 분위기가 감지된다.

이날 국민의힘은 출입기자단 공지를 통해 이 대표가 오늘 일정을 모두 취소했다고 밝혔다. 당초 이 대표는 이날 오전 9시 언론사 주최 포럼 참석, 오후 3시 한국농업경영인중앙연합회 기념식 참석, 오후 6시에는 라디오 인터뷰에 응할 예정이었다.

민주당 선대위 전략기획본부장을 맡은 강훈식 의원은 이날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 인터뷰에서 "이준석 대표가 화날 만하다. 사실은 대표 패싱이라는 것은 되게 무서운 것"이라며 "이 대표를 옹호하고자 말하면 '할 만큼 했다'고 본다. 이 대표 본인은 마음에 들지 않는 후보라고 예전에 말했지만 결과에 대해 받아들이면서 '모든 건 후보가 결정한다고 자리까지 다 내줬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대표는 대표 직함을 내려놓고 소위 백의종군하겠다고 했다. 30대의 젊은 감각으로 홍보본부를 이끈다는 건 좋은 자세"라며 "이 대표를 사실상 패싱 하는 정도의 상황일 정도라면 후보로서는 너무 예의 없는 게 아닌가. 물론 나이로 보면 후배지만 그래도 당대표이고 본인이 대통령 후보가 된 것에 대해 충분히 지원할 의사가 있는 대표에게 예의가 없는 게 아닌가 이런 게 후보로서 단점으로 보인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윤 후보는 최근 2주간 김종인 전 비대위원장에 휘둘렸다. 어떤 의미로 보면 직접 찾아갔지만 모시지도 못 했고 결과도 없었다. 이 대표의 마음도 얻지 못했고 홍준표 후보에 대한 마음도 얻지 못했다"며 "사실 정치적 리더십의 부재의 상황을 노출시킨 것"이라고 강조했다.

김남국 의원도 이날 YTN 라디오 '황보선의 출발 새아침'과 인터뷰에서 "후보의 공식 일정과 관련돼 당과 후보의 상의가 없었다고 하는 것은 굉장히 안타까운 일"이라며 "결국 이런 패싱 논란이 선대위 구성 때부터 계속됐지 않나. 그렇기 때문에 이 대표가 '그러면 여기까지다'라고 하는 것은 어떻게 보면 그만둘 수도 있다는 뉘앙스의 해석을 할 수 있는 말을 남긴 것이기 때문에 굉장히 갈등이 심한 것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표는 전날 윤 후보의 충청권 방문 일정을 언론 보도를 통해 알게 됐다는 것에 불쾌감을 드러낸 바 있다. 이 대표는 라디오 인터뷰에서 "어제 언론에 보도되기 전까지 저는 가자는 얘기를 들은 적이 없다"며 "(방문) 전날 이렇게 언론을 통해서 알게 되면, 많은 언론이 내가 안 가면 또 해석을 뒤에다 붙일 것 아닌가"라고 불만을 감추지 않았다.

그러면서 "못 들었기 때문에 이준석 패싱이고 두 번째는 이준석이 후보 일정에 협조 안 한다고 이간질하려는 사람들이 있을 것 아닌가"라고 재차 황당함을 토로했다. 이 밖에도 윤 후보가 이 대표가 앞서 반대한 이수정 경기대 교수 등의 선대위 인사 단행은 '당대표 패싱' 논란을 더욱 불거지게 한 대목으로 꼽힌다.

이 대표는 이날 밤 페이스북에 "그렇다면 여기까지입니다"라는 의미심장한 글을 올렸다. 이후에는 "^_^p"라는 이모티콘으로만 조합한 글을 올리기도 했다. 여기서 'p'는 엄지를 내리는 모양으로, 야유를 보낼 때 주로 사용되는 알파벳이다.

이 대표의 이날 게시물로만 '중대 결심'을 추측하기에는 무리가 있다는 지적도 나오지만, 그가 심경의 변화를 겪을 가능성 역시 배제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국민의힘 관계자는 통화에서 "현재로선 추측성 보도가 이어지고 있는 것 같다. 아직은 확인된 바가 없다"고 밝혔다.

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