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낙성벤처창업센터 스타트업 CEO] 부동산 데이터 정보 제공 플랫폼 '프롭웨이브'

핀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카카오스토리 블로그 링크 복사 링크 복사

입력 2021-11-30 17:05   수정 2021-11-30 17:06

[2021 낙성벤처창업센터 스타트업 CEO] 부동산 데이터 정보 제공 플랫폼 '프롭웨이브'



[한경잡앤조이=이진호 기자] 프롭웨이브는 부동산 데이터 정보 제공 플랫폼을 개발하는 스타트업이다. 김승현 대표(26)가 지난해 9월에 설립했다. 김 대표는 “나를 자유롭게 표현할 수 있고 다른 사람들과 연결될 수 있는 오프라인 공간과 온라인 커뮤니티를 만들기 위한 목표로 만든 기업”이라고 소개했다.

프롭웨이브는 미국 부동산 관련 솔루션인 헬리패드(Helipad), 부동산 상담 및 데이터 가공 솔루션 집톡(Ziptok), CCTV 기반 주차장 무인 관제 솔루션 오토파킹럿 등을 개발했다. 하반기에는 기업과 소비자 사이 거래(B2C)로 사업 범위를 확장해 온라인 커뮤니티들을 만들고 런칭할 예정이다.

김 대표는 “프롭웨이브가 오프라인 공간에서 이루고자 하는 비전은 도시의 모든 공간을 최대한 활용해 주민들에게 필요한 공간과 커뮤니티를 제공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주위에는 생각보다 활용되지 못하고 남아 있는 공간들이 많습니다. 커다란 건물의 계단참, 옥상, 건물 외벽 등은 거의 활용되지 않습니다. 프롭웨이브는 이런 공간에서 사람들이 추가적인 효용을 얻을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서비스를 만들고 있습니다.”

주차장은 대표적으로 하루 대부분 시간에 유휴공간이 남아 있는 공간 중 하나다. 낮에는 주택가 주차장에, 밤에는 업무 지구의 주차장에 빈자리가 많이 생긴다. 미국이나 일본에서는 이런 공간에 트레일러를 주차해놓고 상업용으로 사용한다. 김 대표는 “해외에서는 도시의 기반 시설을 주차장으로 옮겨오거나 빈 주차 공간을 시간 단위로 판매하는 주차 공유 사업이 성업하고 있다”며 “프롭웨이브는 이러한 공간의 활용과 공유를 한국의 도시 환경에서도 재현하고자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공간 활용을 위해 중요시되는 포인트 중 하나는 인건비와 관리비의 감소다. 프롭웨이브는 기존의 무겁고 비싼 주차 관제 장비를 가벼운 CCTV 기반 인프라로 대체하는 솔루션을 개발하고 있다. 추가로 CCTV를 사람이 아닌 비전 인공지능(AI)이 관제할 수 있는 시스템도 연구 개발 중이다.

프롭웨이브가 개발 중인 솔루션은 기존의 지능형 CCTV와 달리 어떤 환경에서든 편하게 적용할 수 있다. “사각이 있거나 주차선이 제대로 그어져 있지 않아도, 또는 기후 환경이 어떤 상태더라도 주차 공간이 어디고, 어느 정도의 요금을 부과해야 하고, 어떤 공간이 많이 잔존하는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일일이 주차 공간의 좌푯값을 입력하던 기존의 지능형 CCTV와 달리 MOT(Multi Objection Tracking) 기술을 활용해 자동차가 어디 오래 서 있는지, 사람은 어디 있는지를 빠르게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어디가 주차 공간이고 보행로인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10만원대의 CCTV 설치비용과 월 30만~50만원대의 솔루션 구독비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프롭웨이브는 비전 AI기반 솔루션을 국내 3개 지자체인 인천 송도, 광주 광산구, 세종시 스마트시티 시범지구에 설치하는 협약을 맺었다. 김 대표는 “지자체 테스트 베드를 통해 솔루션의 효율성과 경쟁력을 입증하고 그 이후 밑으로 내려가는 트리클다운 방식의 마케팅을 생각하고 있다”고 말했다.

프롭웨이브는 이 사업 외에도 현재 기존의 부동산 데이터 솔루션에 비전 AI와 같이 직접 데이터를 외부에서 수집하고 가공하는 파이프라인을 확보할 계획이다. 그 이후 사람들이 실제로 오프라인 공간으로 불러 모을 수 있는 커뮤니티 사업도 준비하고 있다.

서울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한 김 대표는 서울대 부동산학회와 창업 동아리에서 만난 사람들과 함께 창업에 도전했다. 프롭웨이브는 서울대, 한양대, 중앙대, 연세대 등에서 모인 20명이 활동 중이다.

앞으로의 계획에 대해 김 대표는 “하반기에 출시될 B2C 커뮤니티 사업들이 시장에 잘 안착하길 바란다”며 “지속해서 프롭웨이브가 가장 잘 할 수 있는 분야에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설립일 : 2020년 9월 8일
주요사업 : 부동산 데이터 및 정보 제공업, 플랫폼 개발 등
성과 :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상, 환경부 장관상, 올해 매출 약 10억원 등

jinho2323@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