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2회 공인중개사 합격자 대상···'디지털 중개사로 성공하기' 설명회 개최

입력 2021-12-01 10:47   수정 2021-12-01 18:16

전국 성인남녀의 1%에 해당하는 41만명이 신청해 화제를 불러모은 32회 공인중개사 시험의 합격자 발표가 오늘 오전 9시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큐넷 홈페이지를 통해 진행됐다.

매년 2만여 명 가량의 공인중개사 신규 자격 취득자가 나오고 있는 가운데 올해는 늘어난 응시생 숫자만큼 더 많은 숫자의 응시생들이 합격 통지를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고시 수준에 이르렀다는 평가를 받을 정도로 합격하기 어렵다는 자격 시험에 합격한 기쁨을 만끽해야 하나 현실은 녹녹치 않다.

지난 해 기준 공인중개사 자격 취득자가 이미 46만명에 이르렀고 올해 합격생까지 더하면 50만명에 다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국민의 1%가 공인중개사 자격을 갖게 될 날이 머지 않았다는 예상도 나온다.

게다가 합격자 중 개업해 활동중인 공인중개사는 4명 중 1명에 불과하다. 매년 9000여 명이 창업해 5200여 명의 폐업자가 나오는 것이 공인중개사 업계의 현실이다. 따라서 날이 갈수록 치열해지는 중개시장에서 생존할 수 있는 차별화 전략이 반드시 필요한 상황이다.

이에 한경닷컴은 프롭테크 기업 셰어킴과 함께 ‘빅데이터 활용 디지털 중개사 창업 과정’을 개설한다.

이번 교육과정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는 사전설명회는 바로 이번 주 토요일(4일)과 다음 주 수요일(8일) 두차례 열린다.

4일(토)은 오후 3시부터 1시간30분가량 오프라인 대면 설명회로 진행하며, 8일(수)은 저녁 7시30분부터 비대면 온라인 설명회로 열린다. 별도 참가비가 없는 무료행사이지만 4일 오프라인 설명회는 좌석이 한정돼 사전 참가신청이 반드시 필요하다. 8일 비대면 온라인 설명회는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어서 전국 어디서라도 편하게 시청할 수 있다. 8일 설명회에 사전 참가 신청을 해 두면 당일 시간에 맞춰 생중계 영상을 볼 수 있는 유튜브 주소를 전송해준다.

사전 설명회 참가신청은 디지털 중개사 교육 사무국으로 전화로 신청하거나 나집사랩 블로그를 통해 온라인으로도 참여할 수 있다.



이번 교육과정은 디지털, 모바일, 빅데이터, AI, 비대면, 메타버스 등 최근 이슈 키워드가 보여주듯이 변화해가는 시대 상황과 흐름에 맞춘 교육내용으로 구성한 것이 특징이다.

아울러 공인중개사 자격을 취득한 분들을 대상으로 하는 중개실무 창업 과정 대부분이 교육기간이 길고 교육비도 부담스럽다는 일선 중개사의 의견을 반영해 핵심적인 내용으로 압축해 시간과 교육비를 낮췄다.

교육은 평일반과 주말반으로 나눠 진행된다. 평일반은 오는 12월 16일부터 내년 2월 15일까지 매주 화요일과 목요일 저녁 7시30분부터 9시30분까지 진행하고, 주말반은 12월 18일부터 내년 2월 26일까지 매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6시까지 운영한다. 총 32시간 8주 과정이다. 지방에 거주하시는 분들을 위한 줌(zoom)을 이용한 ‘비대면 영상강의’도 진행한다.

교육내용은 부동산 분야의 종류별 빅데이터를 이해하고 분석하는 것부터 시작된다. 외국인 전문 중개사로 시작해 프롭테크 업체를 직접 설립해 운영하고 있는 셰어킴 유재영 대표가 강의한다.

국토개발기본계획을 비롯해 각 지자체 행정계획 분석의 국내 최고 전문가로 알려진 착한부동산연구소 남관현 소장이 부동산 중개업 현실과 컨설팅 시장의 미래, 컨설팅 보고서 작성 방법, 인터넷에서 각종 부동산정보 찾는 요령, 용도지역 및 지구 분석방법, 토지컨설팅 보고서 실무, 상업용 부동산 컨설팅 실무와 사례, 주택시장과 아파트 통계 활용 및 분석보고서 실무, 공장·창고 컨설팅 유의사항, 컨설팅 용역계약 방법 등을 강의한다.

부동산 각 분야의 컨설팅 노하우를 배울 수 있는 것은 물론 초보 중개사에겐 각 분야를 이해하고 자신의 주력 분야를 선택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된다. 특히 남 소장이 금융권 VIP 고객의 투자자문 업무를 맡고 있어 축적된 컨설팅 노하우를 배울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경험이 부족한 중개사에게 꼭 필요한 중개사고 및 판례는 풍부한 중개사고 상담 경험을 보유한 류상규 박사가 강의한다. 류 박사는 한국공인중개사협회에서 실무·연수·전문교육 전임교수이자 다년간 서울시 주택임대차 분쟁상담위원을 맡기도 했다. 경험과 사례를 모아 도서 ‘부동산계약서 중개실무 한방에 끝내기”, ‘이것만 알아도 중개사고 걱정 뚝’을 내기도 해 수많은 사례와 판례 중 꼭 알아야 할 핵심적인 내용을 단기간에 정리할 수 있다.

따라서 이번 과정은 공인중개사 시험 합격 후 취업이나 창업을 준비하고 있는 분, 중개분야를 넓히거나 컨설팅 기반의 중개로 한 차원 업그레이드하고 싶은 공인중개사 또는 중개보조원 등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과정을 이수한 분께는 네이버 부동산은 물론 KB부동산 등에도 매물을 한번에 등록할 수 있는 한경부동산의 중개업소 멤버십 가입비를 1년간 면제(19만8000원 상당)해 준다. 아울러 나집사랩 솔루션 이용권을 증정하고, 제이에스부동산중개, 원빌딩부동산중개, 리얼티코리아부동산중개, 알이엠부동산중개, 시너지부동산중개 등 유명 중개법인에 취업 추천도 가능하다.

한경닷컴과 함께 이번 교육과정을 준비한 셰어킴 유재영 대표는 “내비게이션이 보급돼 종이지도의 쓸모가 줄어든 것처럼 시대의 변화에 맞춰 공인중개사의 역할과 서비스도 달라져야 한다. 중개서비스의 디지털 혁신은 선택이 아닌 생존을 위한 필수조건이 되고 있다. 이번 교육과정이 차별화된 경쟁력을 갖추길 원하는 동료 후배 중개사들에게 도움이 될 것으로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번 교육과정의 상세한 내용은 한경부동산과 나집사랩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