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는 현실 세계와 디지털 세계 간 경계가 없는 ‘초연결’ 세상을 만들고 있다.”
메타버스가 인터넷, 모바일의 뒤를 잇는 강력한 차세대 플랫폼으로 자리잡을 것이란 전망이 제기됐다. 8일 서울 중림동 한국경제신문사 다산홀에서 열린 ‘2022 모바일 프런티어 콘퍼런스’에서다.‘뉴 노멀(새로운 표준)’이 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을 잘 하기 위해서라도 인공지능(AI) 기술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는 제안도 나왔다.
그는 “한국은 소비 시장이나 기술력 측면에서 메타버스 선도 국가가 될 가능성이 크다”며 “개발자 상대로 AR·VR 기술을 교육하는 ‘리얼리티 랩스 아카데미’를 세계에서 처음 한국에 설립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실제 국내에선 네이버, SK텔레콤 등 대기업은 물론 맥스트, 자이언트스텝 등 벤처기업까지 메타버스 기술·서비스 개발에 앞다퉈 나서고 있다. 송정은 SK텔레콤 메타버스운영팀장은 “메타버스의 핵심 가치 중 하나는 이용자의 적극적인 참여”라며 “이용자가 메타버스 내에서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고 이것이 경제적 이익으로 이어지는 생태계를 만들 것”이라고 했다. 박재완 맥스트 대표는 “세계 150개 이상 명소를 메타버스로 만들어 가상 여행 등을 할 수 있게 만들겠다”고도 했다.
메타버스가 6G(6세대 이동통신) 시대의 핵심 서비스가 될 것이란 전망도 나왔다. 박승근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 전파·위성연구본부 본부장은 “5G가 스마트팩토리 같은 B2B(기업 간 거래) 서비스에 집중한다면 6G 시대엔 초연결·초실감 메타버스 서비스를 중심으로 B2C(기업과 소비자 간 거래) 시장이 크게 활성화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성일 한국퀄컴 상무는 "5G·6G와 같은 이동통신 기술에도 라우팅, 기지국 운영 등 전반에 AI 활용도가 높아질 것"이라고 말했다.
임하늬 로아인텔리전스 대표는 “AI 도입 자체가 아니라 AI로 어떤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지가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AI는 마술지팡이가 아니다”라며 “몇년전부터 수많은 스타트업이 AI를 강조했지만 결국 성과를 낸 기업들은 기술 자체보다 기술을 통한 성과에 집중한 경향이 강했다”고 설명했다.
도영민 밀리의서재 독서라이프팀장은 “일상 속 독서 수요를 잡기 위해 국립중앙도서관 수준인 책 10만여권 규모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오디오북·영상·웹툰 등 책 기반 각종 원천 콘텐츠를 확보하고 있다”고 했다.
위치 정보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밋플레이스의 강귀선 대표는 “똑같은 장소에서 만난다고 하더라도 개인마다 선호하는 이동 경로나 수단이 다르다”며 “각자의 동선을 효율화해주는 앱을 개발해 출시 2년만에 사용횟수 약 150만건을 기록했다”고 소개했다.
국가간 선물하기 서비스를 운영하는 소다크루의 이윤세 최고경영자(CEO)는 “작년까지 1년간 거래규모가 1100% 뛰었다”며 “해외 거주자나 한국어를 쓰지 않는 재한 외국인 등 기존 서비스를 잘 쓰지 못하는 틈새 수요를 공략한 게 주효했다”고 했다.
모바일 프런티어 콘퍼런스는 모바일 산업을 둘러싼 신기술 동향을 분석하고 미래 트렌드를 짚어보는 행사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경과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KAIT)가 주관한다.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 동시에 진행됐으며 행사 영상은 한경 유튜브 채널에서 다시 볼 수 있다.
서민준/선한결/배성수 기자 morandol@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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