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매 가능한 비규제지역 분양 단지 ‘창원 두산위브 더센트럴’

입력 2021-12-15 07:25  

아파트 분양권 전매제한이 최대 10년까지 제한되는 가운데 입주 전 전매가능한 아파트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전매제한은 투기 목적으로 주택을 구입하는 것을 막기 위해 6개월에서 최장 10년까지 아파트 분양권을 팔 수 없도록 하는 제도다. 전매제한 기간은 아파트가 들어서는 위치, 분양가격, 공공택지여부, 수도권여부, 규제지역 현황 등에 따라 복잡하게 적용된다.

투기과열지구나 조정대상지역이 아닌 경우 지역에 따라 계약금 납입 후 혹은 6개월 후 전매가 가능하다. 지방의 경우 비슷한 생활권인데도 자치구에 따라 규제지역으로 묶인 지역과 아닌 지역이 있다. 인기 지역 인근 비규제 지역의 분양단지는 전매제한, 청약 자격, 대출 등에서 규제지역보다 자유롭다.

그러나 예외규정도 있다. 조정대상지역에서 분양 시 ‘소유권이전등기일까지 전매가 제한되지만 공사기간이 그 기간을 초과하는 경우 3년으로 본다’는 단서가 붙는 단지다. 이에 따라 공사기간이 3년을 초과하는 경우 입주 전 전매가 가능하다.

아파트 입주 전 분양권 전매를 하면 취득세를 납부하지 않아도 된다. 주택이 아니기 때문에 분양권을 보유하고 있는 기간 동안 재산세나 종합부동산세 부담하지 않는다. 대부분의 현장에서 중도금을 집단 대출받을 수 있게 금융기관과 연계해 주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자금 부담도 줄어든다.

수도권의 분양 아파트 중에는 공사기간이 길어 입주 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한 단지도 있다. 11월 당첨자 발표를 한 인천 미추홀구 ‘두산위브더제니스 센트럴 여의’는 전매제한 기간이 3년이다. 1115세대 대단지로 2025년 6월 입주 예정이어서 입주 전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다. 1순위 청약 84㎡에서 최고 경쟁률 37대1로 전세대 1순위(해당지역)에서 청약 마감했다.

창원에서는 두산건설이 12월 ‘창원 두산위브 더센트럴’를 공급한다. 단지가 들어서는 창원 마산회원구는 인근 성산구와 의창구의 규제지역 지정 후 풍선효과를 보고 있는 지역이다. 입주자로 선정된 날부터 분양권 전매가 가능하며, 세대주·세대원·다주택자 모두 1순위 청약 가능하다.



‘창원 두산위브 더센트럴’은 지하2층~지상 24층, 9개동, 2개 단지, 총 663세대 규모로 이 중 조합원 물량을 제외한 461세대가 일반 분양된다. 단지별로 1단지는 지하2층~지상24층 4개동 362세대(일반분양220세대), 2단지는 지하2층~지상23층 5개동 301세대(일반분양 241세대)이다. 전용면적별로는 △59㎡ 115세대(일반분양 103세대), △84㎡ 491세대(일반분양 358세대)로 구성된다.

도보 가능한 거리에 마산시외버스터미널과 KTX 마산역이 있으며, 마산고속버스터미널도 인근에 위치해 대중교통 이용이 편리하다. 또한 남해고속도로 동마산IC, 서마산IC가 가까워 타지역 이동도 수월하다.

지난 8월 국토부의 ‘제3차 환승센터 및 복합환승센터 구축 기본계획’이 확정되면서 KTX 역사에 ‘마산역 복합환승센터’가 구축된다. 2025년 완공되면 KTX, 버스, 택시, PM(개인형 이동수단) 간 환승이 3분 이내에 가능해진다. 또한 생활편의·문화·업무가 가능한 다목적 복합시설도 갖춰져 대도시권 간 교통허브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국도14호선이 12월 확장 개통되면 경남 고성군 고성읍에서 마산합포구까지 차로 통행시간이 10분(26분->16분), 운행거리가 2.7km(20.4->17.7km) 단축되어 지역간 이동이 편리해질 전망이다.

인근에 양덕초등학교, 합성초등학교, 팔룡초등학교, 양덕중학교, 양덕여중, 마산중앙중학교, 마산공업고등학교, 구암고등학교 등 8개의 학교가 있으며, 4년제 대학인 창신대도 인접해 있다. 롯데마트, 홈플러스, 신세계백화점 등의 대형 유통시설과 창원NC파크, 마산종합운동장, CGV 등의 편의시설 이용이 편리하고, 대학병원인 삼성창원병원도 걸어서 이용 가능하다. 또한 2025년 오픈 예정인 스타필드 창원과도 가깝다.

또한 120여개 기업체가 입주해 있는 마산 자유무역지역과, LG전자·현대모비스·한국지엠 등이 입주해 있는 창원그린테크벨리도 가까워 빠른 출퇴근이 가능하다.

전세대 남동·남서향 중심의 배치를 하고, 4-Bay, LDK 구조 평면 설계를 선 보인다. 알파룸, 대형펜트리, 드레스룸 등을 활용해 수납과 공간활용성을 높이고, 주차공간은 지하로 배치해 지상에 쾌적한 환경과 그린라이프를 제공한다.

‘창원 두산위브 더센트럴’ 모델하우스는 창원시 마산회원구 봉암동에 12월에 마련될 예정이며 코로나19 감염자 확산 방지를 위해 사이버모델하우스도 동시에 운영할 예정이다.

한경닷컴 뉴스룸 open@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