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는 AI·메타버스 기술을 활용해 바둑 콘텐츠 사업을 추진한다고 15일 발표했다. 한국기원이 보유한 유명 국수들의 기보와 사진자료 등을 메타버스에서 활용한다는 설명이다. KT가 자체 메타버스사업 상용화를 위해 구체적인 사업 분야를 내세운 첫 사례다.
KT는 메타버스사업을 본격화하기 위해 다양한 준비작업을 해왔다. 전날엔 KAIST와 AI 공동연구를 통해 메타버스 등 신성장 사업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내놨다. 지난달 말에는 메타버스 상표권을 특허청에 출원했다. KT의 기존 브랜드 지니에 메타버스를 붙인 지니버스다. KT는 이 상표권을 교육, 보험, 재무, 부동산, 금융, 사업관리 분야에 대해 등록할 예정이다.
첫 B2C 메타버스 서비스 모델은 인터넷TV(IPTV) 기반 홈메타버스가 될 전망이다. 각 가정에 이미 있는 IPTV 셋톱박스를 통해 메타버스 서비스를 빠르게 확산할 수 있어서다. KT는 IPTV 기반 아바타 서비스, 비대면 운동 지도(온택트 코칭) 등을 검토하고 있다. AI로 일상 정보를 데이터화해 활용하는 ‘라이프로깅 메타버스’ 서비스에도 나선다. 1300만 IPTV 가입자 데이터를 기반으로 일상 속 메타버스 서비스를 구현한다는 설명이다.
B2B는 분야별 특화 메타버스 서비스를 내세운다. 일반 기업 업무, 스포츠·엔터테인먼트, 금융 등 영역별로 개별 솔루션을 선보인다. 여기엔 KT의 AI 기술과 클라우드 인프라를 활용한다. KT는 실제 공간의 360도 사진 한 장만 있어도 AI가 3차원(3D) 가상 공간을 구현해주는 AI 공간 모델링 기술을 보유하고 있다. 올 들어선 다시점 실감 콘텐츠를 만들 수 있는 혼합현실(XR) 스튜디오, XR 체험서비스 리얼큐브 등도 구축했다. 이들 기술을 종합해 특정 기업의 메타버스 사무실을 구현하고, 이를 통해 원격 근무·회의나 사원 연수 등을 지원하는 식이다.
KT 관계자는 “기존 기술을 각 분야에 맞춤형으로 고도화해 활용하는 사업 계획을 짜고 있다”며 “스포츠 체험과 중계, 부동산 등 일부 분야에선 솔루션 개발이 상당폭 진척됐다”고 말했다. 그는 "KT의 각 부문 계열사 간 메타버스 협업도 가능할 전망"이라고 덧붙였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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