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한국주식 저평가는 작전주 탓…시장 불투명"

입력 2021-12-26 17:01   수정 2021-12-27 02:45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한국 기업의 주가가 저평가라는 이른바 ‘코리아 디스카운트’ 원인에 대해 “작전주와 주가조작에 대한 단속률이 매우 낮다”며 “이러니 시장을 믿지 않는 것”이라고 진단했다.

이 후보는 지난 25일 한 경제 유튜브 채널에 출연해 “우리 시장이 세계 자본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큰데 디스카운트 정도가 너무 심하다”며 이렇게 평가했다. 이 후보는 코스피지수의 선행 주가수익비율(PER)을 거론하며 “17~18배 정도까지 가니까 50%만 (상승)해도 코스피 5000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다”며 “임기 내라고 딱 단정하기 그런데 제가 보기엔 충분히 그 정도 갈 수 있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코리아 디스카운트 요인으로 “한반도라는 지정학적 요소가 이유가 됐던 것 같다”며 “지금은 시장의 불투명성(이 가장 크게 작용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투자했다가 혹시 나도 털리지 않을까, 소위 ‘개미핥기’에 당하지 않을까 하는 것”이라며 “우리나라 주식시장이 불투명하다고 본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더 근본적으로는 우리나라 경제구조 자체가 매우 왜곡된 점”이라며 “기술 탈취, 단가 후려치기 등으로 유망한 중소기업이 해외로 탈출한다. 기업 경제 환경 토대가 나쁜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지금 금융감독원에 (주가조작 단속) 인원이 20여 명밖에 안 된다고 하는데 저는 그걸 수백 명으로 늘려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철저하게 관리해서 아예 꿈도 못 꾸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후보는 일각에서 공매도를 폐지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해 “공매도 폐지는 하도 화가 나니까 하는 소리”라며 “사실 폐지하면 안 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모건스탠리 선진지수(MSCI)에 들어가야 뮤추얼펀드가 장기 투자를 할 텐데 지금 이머징마켓(신흥시장)으로 분류되다 보니 장기 투자가 안 들어온다”고 했다.

이 후보는 이날 방송에서 “처음 주식을 시작할 때 증권회사에 다니는 대학 친구의 권유로 주식을 샀다”며 “그런데 첫 주식이 알고 보니 작전주였다”고 회고했다. 이를 두고 야당에서는 “주가조작 공범임을 얼떨결에 털어놓았다”며 이 후보를 비판하기도 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의 이 후보 직속 공정시장위원회는 26일 최대주주, 경영진 및 내부거래자의 불공정행위에 대한 제재를 강화하는 등의 주식시장 개혁 방안을 제안했다. 공정시장위는 “회사 쪼개기, 특히 물적분할 후 모회사와 자회사를 동시에 상장하는 행위로 모회사의 성장 가치를 보고 투자한 소액주주가 주가 하락으로 손실을 입고 있다”며 “관련 법령과 규정을 개정해 소액주주의 피해를 방지해야 한다”고 밝혔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