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수처, 윤석열·김건희도 통신조회…尹 "게슈타포나 할 일"

입력 2021-12-29 17:25   수정 2021-12-30 01:00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와 검경 등 수사기관이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와 부인 김건희씨의 통신기록을 수차례에 걸쳐 조회한 것으로 29일 드러났다. 국민의힘은 “문재인 정부가 민주 정부를 가장해 엽기적 행위를 하고 있다”며 김진욱 공수처장을 비롯한 관련자의 사퇴를 요구했다.

임태희 국민의힘 선거대책위원회 총괄상황실장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정부가 수사기관을 총동원해 야당 후보를 사찰하고 민간인을 사찰하려는 전모가 드러나고 있다”며 “윤 후보 10회, 김 대표를 비롯한 윤 후보 가족이 9회에 걸쳐 불법 사찰을 당한 정황이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공수처(3회)를 비롯해 서울중앙지검(4회), 인천지검(1회), 서울시 경찰청(1회), 관악경찰청(1회) 등이 윤 후보의 통신기록을 조회한 것으로 나타났다.

임 실장은 “국민의힘 소속 국회의원 78명을 비롯해 죄 없는 청년들을 대상으로도 불법 사찰을 했다”며 “탈북단체를 후원했다는 이유로 한 청년 단체는 금융계좌도 조회당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선대위 종합상황실에 불법사찰 국민신고센터를 설치해 현 정권의 반인권적이고 반민주적인 행위의 전모를 국민과 함께 밝히겠다”고 강조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원내대표도 취재진에 “공수처가 살아있는 권력은 수사하지 않고 야당 뒤꽁무니만 쫓으면서 뒷조사를 하고 있다”며 “국회 차원에서 김진욱 공수처장에게 철저히 책임을 묻고 즉각 탄핵시키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여야는 30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열고 김 처장을 출석시켜 현안질의를 진행하기로 합의했다.

윤 후보는 29일 SNS에 “공수처가 과거 권위주의 정권 시절 정보기관의 국내 파트 역할을 하고 있다”며 “게슈타포나 할 일을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그토록 공수처를 만들어야 한다고 외쳤던 문재인 대통령과 민주당은 왜 아무런 말이 없냐”고 지적했다. 윤 후보는 “대통령이 되면 공수처의 불법 행위에 책임있는 자들에게 반드시 책임을 묻겠다”고 강조했다.

윤 후보는 이날 경북 안동에서 열린 ‘경북 선대위’ 출범식에 참석해 “무식한 3류 바보들을 데려다가 정치를 해서 나라 경제와 외교, 안보를 전부 망쳐놓고 그 무능을 넘어서서 이제는 사찰까지 한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 정부가) 과거 권위주의 독재정부가 하던 사찰을 하고 있는데, 권위주의 독재정부는 국민들 경제를 확실하게 살려놔서 산업화 기반을 만들었는데 이 정부는 뭐 했냐”며 “우리 당 의원들 60% 정도가 통신사찰당했다. 제가 볼 땐 대선도 필요 없고 곱게 정권 내놓고 물러가는 게 정답”이라고 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의 토론 제안에 대해선 “(말 바꾸기를 하는) 이런 사람과 국민 여러분 보는 데서 토론을 해야겠느냐”며 “어이가 없다. 정말 같잖다”고 했다.

윤 후보는 앞서 대구·경북(TK) 첫 일정으로 찾은 신한울 원전 3·4호기 공사 현장에선 “집권 즉시 탈원전 정책을 폐기하겠다”며 “문 정부 이후 중단됐던 신한울 3·4호기 건설을 즉각 재개하겠다”고 밝혔다. 또 “원전 수출로 2030년까지 일자리 10만 개를 창출하고 원자력 수소와 소형원자로(SMR) 등 원전 기술에 재정을 투자하겠다”며 “원전을 통해 탄소중립을 이행해 글로벌 기후위기 극복에 동참하고, 우리 경제와 환경도 지켜내겠다”고 약속했다.

이동훈/대구·경북 울진=성상훈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