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석열 "GTX 평택·춘천·동두천까지 연장하겠다"

입력 2022-01-07 17:15   수정 2022-01-19 14:15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1기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 노선 연장과 3개 노선 신설 등 대규모 인프라 공약을 발표했다. GTX 노선 인근 25만 가구의 신규 주택 공급 계획도 선보이며 수도권 민심 공략에 나섰다.

윤 후보는 7일 서울 여의도동 국민의힘 당사에서 “수도권 어디에서나 서울 도심까지 30분 내 출퇴근이 가능하도록 하겠다”며 “수도권 국민의 ‘지옥철’ 고통을 덜어드리겠다”고 말했다.

윤 후보는 기존 경기 파주 운정에서 동탄까지였던 A노선을 수서고속철도(SRT) 노선을 이용해 경기 평택까지 연장하고, B노선은 인천 송도~경기 남양주 마석에서 경춘선을 활용해 강원 춘천까지 연장한다는 구상을 내놓았다. 경기 양주 덕정~수원으로 이어지는 C노선은 경원선을 이용해 동두천까지 연장 운행하도록 하고, 수원에서 경부선을 활용해 GTX를 충남 천안까지 연결하겠다고 설명했다. 또 당초 경기 김포에서 부천까지였던 D노선을 서울 삼성역까지 연장하고, 인천에서 남양주 등 수도권 북부를 잇는 E노선과 수도권 외곽을 순환하는 F노선을 신설하겠다고 공약했다.

GTX역 근처에 1만~2만 가구가량 복수의 역세권 콤팩트시티를 건설해 25만 가구 이상의 주택을 공급하겠다고도 했다. 해당 개발은 민간 자본에 맡기고, 개발이익의 일부를 환수해 GTX 노선 신설 비용으로 충당할 것이라고 했다. 윤 후보는 “현재 GTX 노선 건설 비용으로 17조원 정도 예상하는데, 콤팩트시티 개발 사업을 통해 최소 10조원 정도를 충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철도업계에서는 도시 개발과 연계하더라도 사업성에 문제가 있다고 지적했다. 일부 구간은 예비타당성 조사 통과가 어렵고, 설사 통과한다고 해도 민간에서 참여할 가능성이 작다고 전망했다. 노선 연장의 경우 법 개정이 필요하고, 콤팩트시티 개발사업도 사업지별 이해관계 조정이 어려울 수 있다고 진단했다.

국토교통부 관계자는 “현 단계에서 추진 가능 여부를 판단하기는 어렵다”며 “정책 방향성이 확정되면 사업지별 사업성 검토를 거쳐 국가철도망 계획 수립 시 중장기 계획으로 반영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치권에서는 최근 윤 후보가 선거대책위원회 해산 등으로 수도권 유권자들이 대거 이탈하자 대규모 인프라 정책으로 민심 잡기에 나선 것으로 분석했다. 전날에도 1기 신도시의 재건축·재개발 용적률 상향 등을 통해 대규모 주택 공급 대책을 내놨다. 윤 후보는 이날 출근시간 김포 사우동에 있는 풍무역에서 국회의사당역까지 김포도시철도(김포골드라인)를 타고 이동하면서 출퇴근 ‘지옥철’ 체험을 했다.

윤 후보는 이날 SNS에 ‘여성가족부 폐지’라는 메시지를 올렸다. 이대남(20대 남자) 공략을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정치권에서는 이준석 당 대표와 갈등을 봉합한 뒤 정책에서도 화학적 결합에 나섰다고 분석했다. 이 대표는 그간 여가부에 대해 “효율적 정부 운영을 위해 폐지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이동훈/이유정 기자 leed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