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첫 가상자산 대표지수 나왔다…KOVAX15 개발 완료

입력 2022-01-11 17:50   수정 2022-01-12 18:01

한국경제신문사는 혁신기업 주가 지수뿐 아니라 15개 암호화폐의 가격 움직임을 보여주는 가상자산 지수 개발도 완료했다. 암호화폐가 주요 투자 자산군으로 떠오른 만큼 앞으로 다양한 가상자산 지수를 만들 계획이다.



한경과 핀테크 기업 웨이브릿지는 ‘KEDI-웨이브릿지 한국 가상자산15 지수(KOVAX15)’를 11일부터 공식 산출하기 시작했다. KOVAX15는 ‘Korea Virtual Assets Index 15’의 줄임말이다. 지난해 말부터 테스트 기간을 거쳤고, 한경닷컴 홈페이지의 데이터센터 메뉴에서 지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다.

KOVAX15는 국내 4대 가상자산 거래소인 업비트, 빗썸, 코인원, 코빗에서 거래되는 15개 주요 암호화폐 가격 움직임을 모두 반영한다. 한국 시장의 특성을 보여주기 위해 미국 달러화가 아니라 원화 가격을 기준으로 한다. 기존에도 거래소 운영사 등이 만든 암호화폐 지수가 있었지만, 자사 거래소 가격만을 기준으로 해 전체 가상자산 시장의 움직임을 반영하지 못한다는 한계가 있었다.

11일 기준 지수에 포함된 암호화폐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바이낸스코인, 솔라나, 에이다, 리플 등이다. 편입 종목은 시가총액을 기초로 거래 안정성 등을 감안해 선정한다. 시총이 과거 3개월간 상위 40위권을 유지하지 못한 자산은 제외한다. 지수운영위원회를 통해 편입·편출 작업을 거쳐 매달 마지막 금요일에 구성 종목을 업데이트한다.

국내 금융당국은 암호화폐를 기초자산으로 한 상장지수펀드(ETF) 출시를 허용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해외에서는 이미 가상자산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판매되고 있다. 미국에선 작년 10월부터 프로셰어즈, 발키리, 반에크 등 주요 자산운용사가 비트코인 선물 가격을 따라가는 ETF를 상장했다. 이들 상품은 시카고상품거래소(CME)의 비트코인 선물 가격을 추종한다. 캐나다, 독일, 스웨덴에서는 비트코인 현물 ETF가 거래되고 있다.

가상자산 지수를 추종하는 ETF가 도입되면 투자자로선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는 장점이 있다. 현재도 암호화폐에 관심은 있지만 상대적으로 거래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에 투자를 꺼리는 경우가 많다. 국내에 가상자산 ETF가 도입될 경우 한 종목만 담는 게 아니라 KOVAX15처럼 다양한 암호화폐로 구성된 지수를 추종할 가능성이 높다. 종합지수는 특정 종목의 움직임에 비해 등락률이 크지 않아 장기 투자에 적합하기 때문이다.

▶ KOVAX15 지수 자세히 보기
https://datacenter.hankyung.com/kedi/kovax15


이태훈 기자 bej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