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이재명, 사망한 제보자와 무관" vs 野 "의문의 연쇄 죽음"

입력 2022-01-12 14:04   수정 2022-01-12 14:16


더불어민주당은 이재명 대선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녹취록을 최초 제보한 이 모 씨가 숨진 것을 두고 "이 후보는 고인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고 밝혔다. 반면 야권에서는 일제히 "무섭다"면서 진실을 밝혀야 한다고 강조했다.

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 공보단은 12일 출입기자단에 보낸 문자 메시지에서 "먼저 고인의 안타까운 죽음에 삼가 조의를 표한다"면서 "국민의힘은 이 씨 사망과 관련해 마치 기다렸다는 듯 마타도어성 억지주장을 펼치고 있다"라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의 주장은 일고의 가치가 없다. 이 후보는 고인과 아무런 관계가 없다"면서 "정확한 사인이 밝혀지기 전까지 그 어떤 정치적 공세도 자제해주실 것을 촉구한다"라고 강조했다.

이어 "사법당국은 고인의 사인을 신속하고 철저하게 규명해 일고의 의혹도 없도록 해주기 바란다"며 "고인은 지난해 이 후보에 대해 '변호사비 대납 의혹'이라는 허위 주장으로 고발조치됐고 이미 사법당국이 수사 중인 사안인데도 불구하고 '변호사비 대납 의혹 폭로자 사망' 소식으로 전해지고 있다. 실체적 진실이 가려지기 전까지 이 씨는 ‘대납 녹취 조작 의혹’의 당사자"라고 덧붙였다.

반면 야권 인사들은 이 씨의 사망을 두고 "무섭다"며 일제히 비판했다. 김은혜 국민의힘 선대위 공보단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에 "무섭다. (이 씨는) 고 유한기 본부장의 사망 당시 절대 스스로 자살하지 않겠다고 했던 분"이라고 적었다.

김 단장은 "지난 한 달 새 이 후보의 아킬레스건을 알고 있는 세 분이 연쇄 의문의 죽음을 맞고 있다며 "도대체 얼마나 많은 분이 희생돼야 이 두렵고 잔혹한 행렬을 멈춰 세울 수 있는 것인가. 이재명 후보는 답해 달라"고 요구했다.


안혜진 국민의당 중앙선대위 대변인도 논평에서 "어디가 끝일지 모를 이재명 후보의 진면목은 언제쯤 드러날 수 있을 것인가"라며 "연이어지는 이 후보 관련자들의 사망 소식에 목덜미가 서늘해지고 소름이 돋을 정도"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검찰과 공수처가 일관된 방관으로 비리와 부패를 덮어둔다 해도 점점 진동하는 악취로 모든 것이 드러나 머지않아 치욕을 겪게 될 것"이라며 "지금이라도 철저한 수사로 모든 범죄 행위를 낱낱이 밝혀 무너진 정의와 공정, 바닥까지 추락해버린 이 나라의 품격을 바로 세워주기 바란다"고 촉구했다.

원희룡 국민의힘 정책본부장은 "이재명 변호사비 대납의혹 사건의 결정적 증인이 의문의 죽음을 당했다"면서 "이 후보 치명적 비리를 알고 있는 사람들의 연쇄의문사를 막기 위해 이재명 비리 관련 증인들에 대한 공익제보자 보호조치가 긴급히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강민진 정의당 선대위 공동상임선대위원장도 "대선이 호러물이 되어버렸다. 이재명 후보 주변에서 벌써 세 번째 사망. 이번에는 변호사비 대납 의혹을 제기했던 제보자가 사망했다"라고 했다.

이어 "한두 명이 아니라 이제 세 명이라니, 상식적으로 우연이라고 하기엔 너무 무섭다"면서 "이 후보의 진실을 알고 싶다. 국민도 같은 마음일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이 후보의 변호사비 대납 의혹 관련 녹취록을 최초 제보한 이모 씨가 숨진 채 발견됐다. 서울 양천경찰서는 이 씨가 지난 11일 저녁 8시 40분께 양천구의 한 모텔에서 숨진 채 발견돼 정확한 사망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씨는 지난 8일 이후 연락이 두절돼 가족들이 경찰에 실종신고를 한 상태였다.

이 씨는 지난해 12월 1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저는 딸 아들이 결혼하는 거 볼 때까지는 절대로 자살할 생각이 없다"고 적었다. 이날은 성남시 대장동 개발사업 특혜 의혹과 관련해 '뒷돈'을 챙긴 혐의로 구속영장이 청구됐던 고(故) 유한기 전 성남도시개발공사 개발사업본부장이 숨진 채 발견된 날이다.

이어 고(故) 김문기 개발1처장이 숨진 당시에는 "김문기는 자살을 추정할 아무런 징후나 합당한 동기를 찾기 힘들어 보인다"고도 주장하며 "오늘 오전 이재명 반대 운동 전면에 나선 분들 서로 생사 확인한다고 분주하다"고 적었다.

그의 생전 마지막 페이스북 글은 실종 하루 전 '범죄자 핏줄'이라는 글과 함께 이재명 후보의 가족 범죄사를 나열한 게시물이다.

변호사비 대납 의혹 사건은 현재 검찰이 수사 중인 사건으로 이 후보에게는 대장동 사건보다 직접적인 악영향을 줄 수 있는 사안으로 꼽혀왔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