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미크론 일부러 걸려서 항체 만들자" 전문가 의견은?

입력 2022-01-12 15:30   수정 2022-02-10 00:01


최근 미국에서 번지고 있는 "오미크론에 일부러 걸리는 게 낫지 않는가"는 의문에 대해 전문가가 의견을 내놓았다.

이같은 질문에 미국 CNN방송은 11일(현지시간) 전문가 인터뷰를 인용해 5가지 이유로 반박했다. 결론은 “오미크론에 감염되려고 하는 것은 다이너마이트를 가지고 노는 격”이라는 것.

CNN은 먼저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역시 증상이 가볍지 않을 수 있다고 경고했다. 오미크론 변이의 경증 환자에게서도 고열, 몸살, 목 아픔, 눈 충혈 등의 증상이 흔하게 나타나고, 이후 심신쇠약도 한동안 이어진다.

노스웨스턴대 의대의 로버트 머피 글로벌 보건연구소장은 "오미크론 변이도 생명을 위협할 수 있다. 현재 돌보고 있는 환자는 65세 이상인데 부스터샷까지 접종했고 기저질환도 없었지만 상태가 좋지 않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일부러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되는 것은 다이너마이트를 갖고 노는 것과 같다”고 경고했다.

또한 후유증도 문제다. 특히 후각·미각 상실이 대표적이다. 감염자의 80%는 1개월 이내에 능력을 되찾지만, 20%는 이 증상이 6개월 이상 이어진다. 맛과 냄새를 영영 잃는 경우도 있다.

또한, 극심한 피로, 숨이 차는 증상, 고열, 어지러움, 집중력·기억력 저하, 설사, 심장 떨림, 근육통, 복통, 수면의 질 저하 등도 후유증의 일부다.

또한, 일부러 오미크론 변이에 감염됐다가 어린이에게 질병을 확산시킬 수도 있다. 미국에서 현재 12∼17세 백신 접종률은 54% 수준이고, 5∼11세 중에서는 한 번이라도 백신을 맞은 어린이가 23%뿐이다. 로셸 월렌스키 질병통제예방센터(CDC) 국장은 “아이들을 코로나19에서 지킬 가장 확실한 방법은 아이들 본인에게 백신을 접종시키고, 형제자매·부모도 백신을 접종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넷째는 의료체계에 부담을 주는 것이다. 미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미 전역에서 중환자실의 80%가 이미 가동 중이고 그 중 30%는 코로나19 환자다. 의료진 부족 사태도 심각해 일부 환자들은 ‘긴급하지 않다’는 이유로 수술이 계속 미뤄지고 있다.

오피트 센터장은 “대자연 앞에서 까불면 안 된다. 대자연은 우리가 대양을 벗어나 육지로 기어 올라온 직후부터 우리를 해치려 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장지민 한경닷컴 객원기자 newsinf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