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일자리 '300만개' 만든다…유승민 공약도 전격 수용"

입력 2022-01-18 10:58   수정 2022-01-19 14:00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일자리가 곧 경제이며 일자리가 곧 복지"라며 300만개 이상의 신규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다. 국민의힘 대선 경선에 참여했던 유승민 전 의원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개' 공약도 수용했다.

이 후보는 18일 서울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발표했다. 일자리 공약은 △일자리 창출 △정의로운 전환 △법제·조직 개편 △기업 일자리성장 △혁신형 지역 일자리 △청년희망 일자리 등으로 구성됐다.

일자리 창출 공약으로는 '디지털·에너지·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300만개 이상의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내용이 제시됐다. 135조원을 투입해 디지털 인프라를 조성하고 데이터 고속도로와 산업생태계 구축, 탈탄소, 녹색경제로의 빠른 전환 등을 통해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복안이다.

또한, 사회서비스 부문 일자리의 경우 유 전 의원의 공약이 전격적으로 반영됐다. 돌봄, 간병, 보육의 사회서비스와 코로나 팬데믹 극복을 위한 공공보건 분야에서 일자리를 늘리고, 근무환경과 처우 개선에 나선다.

이 후보는 "유 전 의원과 개인적인 교감은 없었다"면서도 "좋은 정책이라면 진영을 가리지 않고 활용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통합의 정신이야말로 국가를 한 단계 업그레이드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을 위해서는 유럽연합의 '공정전환계획'에 버금가는 한국형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를 마련할 예정이다. 정의로운 노동전환의 정착을 위해 장기 유급휴가훈련 제도를 확대 시행하고 노동전환지원금 규모를 점차 늘려가겠다는 점도 분명히 했다.


일자리정책과 경제정책을 상호보완하고 동시에 기획하는 '일자리전환기본법' 제정에도 나설 예정이다. 현재의 일자리위원회를 '일자리대전환위원회'로 개편해 업종과 계층, 지역별 다양한 이해관계자가 골고루 함께 참여할 수 있도록 운영한다.

기업 일자리 성장을 목적으로 유니콘 기업을 기업가치 100억 달러가 넘는 데카콘 기업으로 육성한다. 테크형메가펀드인 K-비전펀드를 50조원 규모로 조성해 국가대표 혁신기업 3000개, 유니콘 기업 100개를 만들 계획이다.

혁신형 지역 일자리 창출을 위해서는 반도체·미래모빌리티·그린에너지 바이오헬스· AI·로봇과 같은 미래전략산업이 성장할 수 있도록 'K-혁신밸리'를 조성한다. 국가 R&D 투자, 스마트산단 조성, 혁신인재 양성, 상생금융 지원, 맞춤형 행정의 지원 인프라를 구축한다.

청년 일자리를 확보하기 위한 목표로는 '청년 고용률 5%P 향상'을 제시했다. 교육과 취업을 포기한 청년을 대상으로 전문가 멘토를 활용해 현재 역량을 진단하고 교육·훈련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청년 위기극복 1:1 프로젝트'를 시행한다.

이 후보는 "성남시와 경기도를 이끌어오며 신속한 정책과 추진력으로 지역 일자리와 청년 일자리를 만들기 위해 노력해 왔다"며 "일자리 정책에 능력과 경험이 많은 제가 국민 여러분의 일자리를 늘려주고, 지켜주고, 바꿔드리겠다"고 약속했다.

김대영 한경닷컴 기자 bigzero@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