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1조 규모 지능형 반도체 개발 계획에 "4000억원 더"

입력 2022-01-19 15:23   수정 2022-01-19 15:26


정부가 인공지능(AI) 반도체 분야 분야에 약 4000억원을 추가로 투입한다. 저장·연산 기능을 함께 갖춘 차세대 지능형 반도체를 개발하고, 칩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함께 발전시킨다는 구상이다.

19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서울중앙우체국에서 '제2회 인공지능 최고위 전략대화'를 열고 이같은 내용의 민·관 전략적 협력 계획을 담은 정책 방안을 발표했다.
1조원 규모 PIM 개발 계획에 "4027억원 더"
정부는 지능형 메모리반도체(PIM) 개발에 2028년까지 4027억원을 추가로 들이기로 했다. 앞서 추진 중인 2020년부터 2029년까지 1조96억원 투입 계획에 덧붙이는 조치다.

PIM은 메모리 내부에 연산용 AI 프로세서 기능을 더한 반도체다. 과기정통부는 "PIM은 우리나라의 기존 강점인 메모리 반도체 기술력을 바탕으로 차세대 인공지능 반도체의 패러다임을 혁신할 수 있는 분야"라고 설명했다.

AI 반도체 핵심 기술인 반도체 신경망처리장치(NPU) 분야도 지원한다.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 두 갈래를 고루 키운다는 계획이다.

정부는 NPU칩 설계 기술 확보·패키지형 제품 생산 등을 지원한다. AI 반도체에 연동해 쓸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도 추진한다. 기술확보 등에 초반 비용이 많이 드는 AI 반도체 설계 도구에 대해선 여러 기업이 도구를 함께 쓸 수 있도록 지원한다.

이날 회의에서 정부와 기업들은 세계 AI반도체 시장에서 국가경쟁력을 늘리기 위해선 기술력 제고와 함께 국산 AI반도체 우수성을 입증할 수 있는 성공사례(레퍼런스)를 확보해야 한다는 데에 뜻을 모았다.

이를 위해 정부는 각 기업이 개발한 AI반도체를 각종 국가 연구개발(R&D)·실증사업에 적용해 성능 검증을 돕기로 했다. AI반도체를 광주 AI 직접단지 데이터센터에 도입해 초기 시장 창출도 돕는다.

기존 AI반도체 시장은 미국 엔비디아가 주도한다. 하드웨어 측면에선 자사 그래픽처리장치(GPU)를 딥러닝에 적합한 형태로 개선한 'GP-GPU'를 앞세우고, 이를 바탕으로 자체 소프트웨어 생태계 CUDA를 구축했다. 최근 GPU 가격 급상승세에도 각 기업·기관이 엔비디아 생태계를 벗어나기 힘든 이유다.

정부와 기업들은 국내 기업들의 움직임이 이같은 상황을 반전시킬 수 있다고 보고 있다. 최근 국내 정보통신기술(ICT) 기업들이 잇따라 AI 반도체 사업에 발을 뻗고 있다.

SK텔레콤은 자체 설계한 AI반도체 ‘사피온’ 차세대 모델 설계 구현 막바지 단계에 있다. KT는 국내 스타트업과 손잡고 내년까지 자체 개발한 AI 반도체를 내놓겠다고 지난달 발표했다. 네이버와 카카오는 각각 AI반도체 스타트업 퓨리오사, 리벨리온에 전략적 투자를 집행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메모리 분야에서 AI반도체를 개발하고 있다.

최동원 과기정통부 정보통신방송기술정책과장은 “정부 출연연구원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ETRI)을 비롯해 대기업과 스타트업들이 AI반도체 사업에 뛰어들고 있다”며 “앞으로 참여 기업이 더 늘어나 발전 가능성이 더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초거대 AI 생태계 활성화 지원
정부는 초거대 인공지능 생태계 활성화에도 나선다. 국내 중소기업들이 네이버·카카오 등 대기업이 개발한 초거대 AI모델을 활용해 AI 솔루션이나 서비스를 개발할 수 있도록 응용프로그램인터페이스(API) 비용을 지원한다. 총 85억원을 바우처 형태로 지급하는 식이다.

중소기업, 연구기관, 대학 등에 중·대용량 그래픽처리장치(GPU) 컴퓨팅 자원 지원도 확대한다.

현장에 필요한 AI 인재양성을 위해선 기업과 대학 간 자율 협력 강화를 돕기로 했다. 기업이 직접 AI 융합 교육과정 설계에 참여하게 하고, 기업 전문가가 겸직을 통해 대학 강의에 참여할 수도 있게 한다. 기업과 대학간 양방향 교차 인턴십 활성화도 유도한다.

정부는 올해 3개 대학을 선정해 전기전자공학, 컴퓨터공학, 물리학 등과 연계된 'AI반도체 융합' 전공을 신설할 계획이다.
AI허브 통해 AI학습용 데이터 구축·개방
AI 기술 개발과 확산을 위해 필수인 AI 학습용 데이터 분야 지원책도 내놨다.

AI허브를 통해 2025년까지 데이터 1300여종을 구축·개방할 계획이다. 한국어, 영상·이미지, 헬스케어, 제조 등 분야 데이터 확보에 우선 주력하기로 했다.

AI허브는 기업이 규모가 너무 커 일괄 다운로드가 어려운 대용량 데이터를 분할·선택해 받을 수 있도록 개선한다. 데이터 구축 단계부터 품질검증을 지원하고 기존 데이터 보완·개선 작업도 벌인다.

구축 데이터는 정부의 데이터·클라우드·인공지능 활성화 사업, 지능정보화사업 등과 연계해 활용성과 가치를 높이기로 했다. AI 관련 융합사업을 할 경우 AI 허브 데이터 활용을 지원하거나 일부 의무화를 검토하는 식이다.

인터넷에 공개된 데이터를 AI 학습용으로 사용할 때 저작물 이용 면책 규정을 적용하도록 법적 기반도 마련한다. 과기정통부는 "관련 개정법안이 이미 발의돼 있다"며 "정부는 산업계 의견을 수렴해 법 제·개정 과정에 적극 참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날 전략대화엔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 윤성로 4차산업혁명위원회 위원장, 문용식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장이 정부 대표로 참석했다. 기업 대표로는 송재호 KT 부사장, 이상호 SK텔레콤 T3K센터장, 배경훈 LG AI연구원장, 다니엘 리 삼성전자 글로벌 AI 센터장, 정석근 네이버 클로바 CIC 대표, 최동진 카카오엔터프라이즈 부사장, 백준호 퓨리오사 대표, 박성현 리벨리온 대표가 참석했다.

임혜숙 과기정통부 장관은 "우리나라 AI 경쟁력 확보를 위해 민·관이 함께 고민하고, 우리 기업이 글로벌 무대에 우뚝 설 수 있도록 정부도 정책적 지원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선한결 기자 always@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