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순 의심환자, 무료로 자가진단검사…양성 나오면 PCR 시행

입력 2022-01-21 17:23   수정 2022-01-28 16:52

‘3T’(엄격하고 광범위한 검사·추적·치료) 전략은 2년 전 코로나19가 국내에 상륙한 직후부터 시행해온 ‘K방역’의 요체였다. 확진자와 접촉한 사람을 광범위하게 ‘검사(test)’하고, 이들의 동선을 하나하나 ‘추적(trace)’한 뒤 감염자를 격리시설에서 ‘치료(treat)’하는 게 이 시스템의 작동원리였다.

방역당국이 다음주부터 이 전략을 버리기로 한 건 전파력이 델타 변이의 두세 배에 달하는 오미크론이 곧 한반도를 점령할 것으로 예상된 데 따른 것이다. 지난주 26.7%였던 오미크론 검출률이 이번주 47.1%로 치솟은 걸 감안할 때 다음주 우세종 등극은 확정적이다. “오미크론 탓에 하루 확진자가 10만 명 이상이 나올 것”(정재훈 가천의대 예방의학과 교수)으로 전망되는 상황에서 엄청난 인력과 돈이 소요되는 3T 시스템을 더 이상 유지할 수 없다고 본 것이다.

새로운 방역시스템의 핵심은 ‘선택과 집중’이다. 지금은 누구나 받을 수 있는 유전자증폭(PCR) 검사 대상을 60세 이상 고령층 등으로 좁히는 등 고위험군 위주로 챙기겠다는 얘기다. 정부는 오미크론이 이미 우세종이 된 광주·전남·평택·안성 등 네 곳에 오는 26일부터 새로운 시스템을 적용한 뒤 점차 전국으로 확대하기로 했다.
PCR 검사는 고위험군만
이기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제1통제관은 21일 “1~2주 안에 오미크론이 전체 확진자의 80~90%를 차지할 것”이라며 “확진자 수 증가가 불가피한 점을 감안해 방역시스템을 신속하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바꾸기로 했다”고 밝혔다.

방역과 관련한 거의 모든 분야에 신(新)시스템이 적용된다. 3T의 첫 번째 항목인 ‘검사’는 △고위험군-선별진료소를 통한 PCR 검사와 △일반인-자가검사 또는 호흡기전담클리닉을 통한 검사 등 투트랙으로 전환한다. PCR 검사를 받을 수 있는 사람은 △밀접접촉자 △60세 이상 고령층 △신속항원검사 양성자 △의사 소견서 보유자 등으로 제한된다.

일반인이 선별진료소를 방문하면 PCR이 아니라 무료로 제공받는 자가진단키트로 감염 여부를 확인한다. 양성이 나오면 곧바로 PCR 검사를 실시한다.

선별검사소 대신 전국 640여 개 호흡기전담클리닉을 방문한 사람도 자가진단키트와 같은 방식으로 신속항원검사를 받는다. 양성이 나오면 그 자리에서 PCR 검사를 추가로 한다. 이때 진찰료 5000원(의원 기준)을 내야 한다.
‘먹는 치료제’ 보급 확대
3T의 두 번째 항목인 ‘추적’ 시스템도 간소화한다. 광범위한 역학조사는 더 이상 없다. 회사에서 확진자가 나와도 밀접접촉자와 가족 등 고위험군 위주로 추적한다. 26일부터 백신 접종을 완료한 확진자와 밀접접촉자의 격리 기간은 10일에서 7일로 줄어든다.

3T의 마지막 항목인 ‘치료’는 재택 위주로 바뀐다. 그동안 오미크론 확진자에 대해선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관리하던 방침을 접고, 이들도 재택치료 대상에 넣었다. 재택치료의 키워드인 ‘먹는 치료제’(화이자의 팍스로비드) 보급도 늘린다. 22일부터 먹는 약 제공 여부를 가르는 연령 기준이 65세 이상에서 60세 이상으로 확대된다. 치료 장소 기준도 재택치료자 및 생활치료센터 입소자에서 노인요양시설, 요양병원, 감염병전담병원으로 늘어난다. 이 통제관은 “60세 이상으로 낮추면 투약 대상자가 약 30% 증가할 것”이라고 했다.

방역당국은 팍스로비드가 안정적으로 공급될 수 있도록 담당약국도 280개에서 460개로 확대하기로 했다. 시·군·구별 1~2개에서 3~4개로 늘어난다. 병상도 확충한다. 이 통제관은 “하루 1만 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해도 감당할 수 있도록 1월 말까지 6944병상을 추가로 확충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오상헌/이선아 기자 ohyeah@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