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총선 불출마·종로 무공천"…이재명 지지율 답보에 '고육지책'

입력 2022-01-25 17:02   수정 2022-01-26 02:19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024년 치러지는 22대 총선에 출마하지 않겠다고 25일 전격 선언했다.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의 지지율이 답보 상태에 머물자 당내에서 운동권 출신 ‘586(50대·80년대 학번·60년대생) 용퇴론’이 분출하면서 스스로 총대를 멨다. 송 대표는 3월 대선과 함께 치러지는 서울 종로, 경기 안성, 충북 청주상당 보궐선거에 후보를 공천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윤미향 의원 등의 제명도 신속히 추진하기로 했다.
긴급 기자회견 연 宋
송 대표는 이날 서울 여의도 민주당 당사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께서 요구하고 계신 자기혁신과 기득권 내려놓기를 통해 정치의 본령, 정치의 기본으로 돌아가겠다”며 이같이 밝혔다.

송 대표의 총선 불출마 선언은 예고 없이 전격적으로 이뤄졌다. 이 후보는 송 대표의 긴급 기자회견 소식을 경기 포천 유세 현장에서 기자로부터 전해 들은 뒤 “정말 몰랐다”는 반응을 보였다. 이후 “의원직을 포기한다고 하니 마음이 개인적으로 참 안타깝다는 생각이 들었다”면서도 “이렇게 살점도 떼어내고 있으니 한 번의 기회를 더 주시면 정말 열심히 하겠다”고 호소했다.

송 대표의 불출마 선언은 당 안팎에서 제기되는 ‘586 용퇴론’을 외면하기 어렵다는 판단이 작용한 것으로 분석된다. 앞서 이 후보의 최측근으로 분류되는 김영진 민주당 사무총장 등 7인회는 “이 후보가 대통령에 당선되더라도 임명직을 일절 맡지 않겠다”고 했다. 이를 두고 민주당 주류 세력인 운동권 출신 86그룹을 겨냥했다는 해석이 나왔다. 송 대표 역시 86그룹의 핵심 인사다.

송 대표는 “586세대가 기득권이 됐다는 당 내외 비판의 목소리가 있다”며 “저 자신부터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고 ‘이재명 정부’ 탄생의 마중물이 되겠다”고 강조했다.

하지만 이날까지 공개적으로 ‘백의종군’을 선언한 86그룹 소속 인사는 나오지 않았다. 또 다른 86그룹 핵심 인사로 연세대 총학생회장 출신이자 4선의 우상호 민주당 의원만 “지난해 차기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며 “그 자리에 훌륭한 젊은 인재들이 도전하기를 바라며, 적극적으로 돕겠다”고 했다.

일각에서는 586 용퇴가 전면적인 ‘기득권 내려놓기’가 아니라 단순 ‘총선 불출마’ 선언에 머물고 있다는 비판의 목소리도 나온다. 우 의원 역시 서울시장 출마를 위한 배수진으로써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는 이유에서다.

민주당 내에서는 86그룹을 겨냥한 ‘동일 지역구 3선 제한’ 압박도 시작됐다. 박영훈 민주당 대학생위원장은 SNS에 “송 대표의 불출마 용단에 감사하다”며 “이제 586 선배들이 ‘동일 지역구 3선 제한’에 화답해 주길 바란다”고 적었다.
일각에선 ‘무공천’ 반대 의견도
송 대표는 대선과 동시에 진행되는 종로, 안성, 청주상당 보궐선거에 후보를 내지 않겠다고 밝혔다. 이 역시 송 대표의 결단이 작용했다. 송 대표의 기자회견 직후 열린 비공개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일부 반대 의견이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당헌상 선출직 공직자가 부정부패 사건 등 중대한 잘못으로 그 직위를 상실해 재·보궐선거를 치르게 된 경우 해당 선거구에 후보를 내지 않게 돼 있다. 고용진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세 곳이) 당헌상 중대 잘못에 해당하는지에 대해 이견이 있었다”고 전했다.

특히 종로를 두고 의견이 엇갈렸던 것으로 전해졌다. 종로는 이낙연 전 민주당 대표가 대선 경선 과정에서 의원직을 자진 사퇴하면서 공석이 된 곳이다. 이규민·정정순 전 민주당 소속 의원이 각각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당선 무효형을 받으면서 무주공산이 된 안성, 청주상당과는 다르다는 취지다.

하지만 정치적 상징성이 강한 종로를 제외할 경우 또 다른 논란에 휘말릴 수 있다는 데 최고위가 결국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송 대표는 “정치적 유불리를 떠나 국민의 뜻을 받아 책임정치라는 정도를 지키겠다”며 “공천 포기는 당장은 아픈 결정이지만, 책임 정당으로 한 단계 더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했다.
윤미향 제명도 공언
송 대표는 국회 윤리심사자문위원회에서 제명 건의를 의결한 윤미향·이상직 의원과 박덕흠 국민의힘 의원의 제명안을 신속 처리할 방침도 밝혔다. 윤 의원은 위안부 피해자 지원단체인 정의기억연대 횡령 혐의 등으로, 이 의원은 이스타항공 횡령·배임 혐의 등으로 재판을 받고 있다. 이들은 민주당 소속이었다가 제명돼 무소속으로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다. 박 의원은 국회 국토교통위원회에서 피감기관의 일감을 가족 회사에 몰아준 혐의를 받고 있다.

이들의 제명이 이뤄지면 1979년 당시 의원이었던 김영삼 전 대통령 이후 43년 만이다. 다만 이를 두고서는 대선을 앞둔 ‘뒷북 제명’이라는 비판을 피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관련뉴스

    top
    • 마이핀
    • 와우캐시
    • 고객센터
    • 페이스 북
    • 유튜브
    • 카카오페이지

    마이핀

    와우캐시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
    캐시충전
    서비스 상품
    월정액 서비스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
    GOLD PLUS 골드서비스 + VOD 주식강좌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 녹화방송 + 회원전용게시판
    +SMS증권정보 + 골드플러스 서비스

    고객센터

    강연회·행사 더보기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이벤트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

    공지사항 더보기

    open
    핀(구독)!